인공지능과 추천 시스템 강의 노트 - (1/16)

들어가며

올해부터는 IFC 16, 17층을 서울 파이낸셜 허브에서 쓰고, 이 곳의 여의도 교육장을 빌려서 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작년과 달라진 환경이지만, 이게 여의치 않았을 경우 홍릉에서 수업이 진행될 뻔 했다고 하는데, 대기하는 공간이 조금 불편해 지긴 했지만, 수업 하는 환경은 그대로 진행하게 되었다. 다만 토요일이라 IFC 로 출입하는 에스컬레이터가 동작을 하지 않는 정도의 사소한 불편함은 감수해야 하겠다.

IMG_2284.jpg

IMG_2286.jpg

IMG_2279.jpg

토요일 개강에 일정 조율이 복잡한 사정이 있어서 새벽 4시에 인천공항에 도착을 하였고, 성남에 가서 짐 풀고 정신을 차린 후 오전에 다시 여의도까지 이동을 하였다. 수업이 한 시부터이니 끼니 걱정도, 주말 주변의 식당 사정 등도 조사가 필요했고, 토요일 오전의 여의도는, 특히 출근하는 곳으로서 여의도는 꽤나 독특한 느낌이다.

변경 기간 전에 신청한 DFMBA 학생은 38명 정도였는데, 변경 기간에 학생 수가 89명까지 늘어났다. 쉽다고 소문이 난 건지, 토요일 오후가 진입 장벽을 오히려 낮춘 건지, 한 번 들어 보자 생각한 학생들이 있는 건지 등의 생각들이 들었지만, 출석 체크를 조금 더 빡빡하게 하고, 중간 과제가 추가되었다는 이야기들로 인원들이 조절되면 한다.

 

준비한 내용들

1주) 강의 소개 - 인공지능과 추천시스템 2025년 2학기

1주) 금융 - 시작하며

1주) 인공 지능 - 시작하며

1주) 추천 시스템 - 시작하며

 

week1-1.png

week1-2.png

나눈 이야기들

예년처럼 일단 첫번째 주에는 내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다른 전문 교수님들께서 전하지 못하는 현업에서의 일들에서의 이야기들을 전하는 게 이 과목의 목표이기도 했고, 작년과 같은 마음으로 변경을 해야 하겠다는 학생들이 있으면 그 기회를 주는 게 맞다고도 생각해서 첫 시간은 내가 했던 역할들, 맡았던 과제들, 풀었던 문제들에 대해 큰 틀에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2025년을 맞이하면서 업계에서 일어나는 여전히 새롭고 많은 내용들을 다듬으며 새로 붙여 보고 있다.

한 학기 내내 힘 닿는 대로 세 가지 키워드들 ‘금융', ‘인공 지능', ‘추천 시스템' 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데, 워낙 여러 의미로 쓰이는 단어들인지라 그 차이들, 각각의 영역에서 쌓아 올린 그 무게들에 대해 먼저 이야기들을 했다. 특히 세 키워드 중 나날이 더 유명해 지는 인공지능에 쏠리는 관심들을 어떻게 정리해 나갈 것인가, 어떤 이야기들을 나누어야 할 것인가는 여전히 고민 거리이다.

마지막으로 꽤 오랜 시간을 할애해서 각 주별 수업의 구성, 중간 과제와 기말 과제 소개, 조교들과 오피스 아워를 통한 조절 등 한 학기를 준비하는 내용들을 나누었다. 링크드인 연락처를 조금 더 자주 나누고 있는데, 서로 불안한 지금과 어떻게든 새로운 일들이 벌어질 내년을 맞이하며 새로운 인연들이 닿기를 바라는 마음이 많다.

 

ps.

수업 후에는 스타필드에서 AWS 와 메가존클라우드가 같이 진행하는 해커쏜 결과 발표를 참관,응원,지원하러 다녀 왔다. 코딩 어시스턴트 영역으로 Q developer, 재미난 아이디어들이 playable 데모로 보이는 등 여러 생각들이 드는 조금 긴 하루였다.

week1-4.png

week1-3.png

week1-5.png

 

  •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