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클래스 :is로 연결선택자 짧게 쓰기

가상클래스 :is로 연결선택자 짧게 쓰기

안녕하세요. 코딩웍스입니다.

CSS 코드 작성하다보면 연결선택자(,)를 자주 사용합니다. 자주 사용하다보니 코드가 길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렇게 코드가 길어지는 부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is 라는 가상클래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is 가상클래스는 완전 필수적으로 아실 필요는 없지만 참고 정도로 알고 있으시면 효율적으로 CSS 선택자를 줄이면서 간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별적으로 클래스네임을 줘서 할 수 있는 것도 방법이지만 :is 사용이 좀 더 효율적입니다. 참고로 :is 가상클래스는 CSS Selectors Level 4에 포함된 가상 클래스라서 아직은 실험적입니다. 하지만 크롬, 엣지에서 매우 잘 적용됩니다.

아래에 3가지 모양을 만들기 위한 CSS 코드(글자서식 / :before로 모양만들기 / :hover)

:is 가상클래스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is 가상클래스를 사용한 경우...

:is 가상클래스 사용 형식

:is(부모 선택자1, 부모 선택자2, 부모 선택자3) 자손요소 선택자 {...}

※ :is 와 여는 괄호 사이에 띄어쓰기 있으면 오류납니다. ex) :is  ()

※ ::is 처럼 콜론을 오류납니다. 콜론은 1개만 사용합니다.  ex) ::is()

 

:is를 먼저 사용하지 않고 아래처럼 선택자의 하위 요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form   :is(input, span, b) {

  font-weight: bold;

}

:is가 form의 자손요소이기 때문에 form과 :is 사이에 반드시 띄어쓰기 있어야 합니다.


:is 가상클래스는 SCSS에서도 잘 적용됩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 oo !
    oo !

    선생님 scss도 똑같이 쓸수 있나요?


    코딩웍스(Coding Works)
    코딩웍스(Coding Works)

    물론 SCSS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 첨부해서 블로글 수정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