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밍업 클럽 4기 - 백엔드] 2주차 회고](https://cdn.inflearn.com/public/files/blogs/d970088d-86ba-4724-9ac3-e9b709def1ef/4-backend.png)
[워밍업 클럽 4기 - 백엔드] 2주차 회고
3개월 전
인프런 워밍업클럽 백엔드 스터디를 진행하며 2주차 회고를 정리해봅니다.
KEEP
스터디를 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함께 공부하는 커뮤니티가 있다는 점 인것 같습니다. 특히 진도표를 같이 따라갈 동료를 모집해 함께 진행중인데, 비슷한 고민들을 하고 있다는 점들이 큰 위로가 되면서 동기부여가 됩니다.
PROBLEM
읽기좋은 코드 강의를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리팩토링이라는게 커다란 규칙은 있지만 문법같은 규칙은 아니어서 강사님께서 강의에서 경험의 영역이라고 했던 부분이 어떤 말인지 직접 과제를 해보면서 체감이 되었습니다. 코드를 읽어가면서 추상화 레벨이 맞지 않는 부분들을 찾아가는 연습이 계속해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TRY
강의 진도를 따라가고 학습하는데 가장 큰 목표가 있지만 , 읽기좋은 코드와 테스트코드 작성을 모두 체화하고 싶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적극적으로 학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주에 학습하면서 테스트가 가능한 영역과 불가능한 영역들을 분류해보는 눈을 더 키우고 작은 영역부터 테스트코드를 작성해 코드의 안정성을 확보해보는 연습을 해보고 싶습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