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밍업 클럽 4기 DevOps - 발자국 2주차

워밍업 클럽 4기 DevOps - 발자국 2주차

학습한 내용

이번주는 쿠버네티스의 Probe, Configmap, Secret, PV 등 에 대해 각각의 개념과 실습을 진행했다. 개념적이 요소가 많이 들어있어 낯선 탓인지 어렵게 느껴졌다. 현업에서 쿠버네티스를 사용하고는 있지만 개념이 있는건 아니였어서 단어는 익숙했지만 각각 어떤 기능을 하고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까지는 깊게 알고 있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에 알게된것 같아 좋았다.
아직 완벽하게 이해한건 아니라서 좀 더 반복적인 학습이 필요할것 같다.


 

미션

이번주는 미션이 3개로 구성되어 있었다. 하나하나 진행한는데 있어 예상 시간보다 좀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미션을 보고 먼저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보고 직접 해보고 뭔가 이상하면 카페에 들어가서 다시 한번 확인해보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 미션 하나하나가 매우 어려웠다. 그래도 어떻게든 미션을 수행하고 제출을 하니 뿌듯하긴 했다.


 

회고

이번주도 정말 정신없이 지나갔다. 하루에 2시간 이상은 워밍업 클럽에 투자를 해야하는데 요즘 회사가 너무 바빠 매일 야근을 하다보니 2시간 이상을 투자하는게 쉽지 않았다. 복습을 해야하는데 복습할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 평일에 최대한 복습을 할 수 있는대로 해보고 나머지는 주말에 하고 있는데 주말에 진행하는 다른 스터디도 있다보니 이 부분도 쉽지 않았다.
2주차가 끝났는데 복습을 많이 하지 못해 아쉬움이 많다. 하루가 너무 짧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