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회고
일주일 간 학습했던 내용과 회고
컨테이너 한방 정리
리눅스 - 컨테이너, 컨테이너 런타임 -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까지 흐름을 타고 쭉 정리하니까 기초지식이 없어도 어느정도 따라갈 수 있어서 좋았다.
무게감 있게 쿠버네티스 설치
설치하는 게 가장 오래 걸렸다. 특히 미션을 진행하면서 설치상태 확인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렸다. 뇌빼고 설치하면 그냥 따라 할수는 있었지만 이해하려고 하니 어려웠다. 결국 지금도 100% 이해한 상태는 아님
실무에서 느껴 본 쿠버네티스 정말 편한 이유
쿠버네티스 생태계가 정말 강력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프로메테우스, 그라파나를 설치해보면서 모니터링과 성능에 대해 너무 공부가 안되어있는데 툴만 멋진걸쓰면 뭐하나 하는 걱정이 들었다. 첫 출근 앞두고 부족한 점이 너무 많은 것 같지만 조금씩 익숙해져가겠지. 잘하자.
Object를 그려보며 쿠버네티스 이해
오브젝트. 강의에서 30%만 이해해도 괜찮다고 했는데 정말 30%이해한 느낌이다. 대략 클러스터 안에 네임스페이스안에 오브젝트들이 있다는 느낌.. pods와 node, 컨테이너, 클러스터 등등 개념을 이해했다가 까먹었다가 헷갈리다가 아주 난리여서 공부하면서 또 정리했다.
미션 관련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
카페를 보고 하나씩 따라하고 결과값을 비교함. 그중 잘못된 부분은 AI를 이용해서 해결해보려고 했지만 그냥 지우고 재설치하는게 훨씬 빠르고 간단했다. 아마 내가 질문을 맥락없이 한 탓이겠지.
특히 cidr 설정이 조금 어려웠다. 네트워크 부분은 기초지식이 전무한데, cidr을 왜 12로 설정해야하는지 강의에서 설명을 들었음에도 잘 이해가 안됐다. 근데 vagrant 파일에서 cidr설정이 20.96.0.0/16으로 되어있는데 어떻게 12로 바꾸는지 아직도 모른다. 일단 16인 상태로 계속 진행함.
미션 해결에 대한 간단한 회고
나는 왜 질문을 더 적극적으로 하지 않을까?
챗지피티한테 묻는것보다 블로그 글과 강의를 꼼꼼히 듣는 게 훨씬 빠르긴했다.
하지만 강사님께서 디스코드로 몇번이나 대기중이니 질문하라고 하셨음에도 이틀은 그냥 보내버렸다. 이 발자국을 올리고 나서 여쭤봐야겠다.
다음주 학습 목표
월요일에 최대한 강의 많이 듣기
화수목 여행 중 강의 복습 및 블로그 글정리
금토 여행 중 다음주 강의 조금씩 듣기
일 휴식 - 출근준비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