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14년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입니다.

 

2021년 부터는 NHN Dooray 에서 프론트엔드개발팀을 리드하며, 서비스 전체의 UI 에 대한 책임을 맡았습니다. 팀을 맡아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레거시 시스템(AngularJS, Vue)을 React, TypeScript 로 리뉴얼 하였습니다. 10인 이상의 다수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들이 하나의 프러덕트를 함께 개발할 수 있도록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전체 서비스 규모가 크고 복잡도가 높아 Monorepo 로 개발 및 운영하고, Micro Frontend 를 도입하여 배포 주기 단축에 대해 노력해왔습니다. Storybook 을 통해 컴포넌트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며, Design System 을 구축하고 활용이 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다듬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전에는 Studio XID 에서 TypeScript 와 Electron 을 이용하여, 디자이너를 위한 인터렉션 프로토타이핑 툴인 ProtoPie 를 만들었습니다. 한가지 제품을 약 4년동안 만들면서 좋은 코드, 품질이 좋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대규모 자바스크립트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더 나은 방향을 고민하고,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Microsoft MVP (TypeScript) 로 활동해 왔으며, 최신 웹기술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 것을 즐깁니다.

 

여러 곳에서 프론트엔드 팀을 이끌며, 주로 함수형 언어(클로저)나 Node.js 로 백엔드 작업을 진행합니다.
인프라 자동화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강의

전체5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