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미해결

멀티 프로세싱 vs 멀티 프로그래밍

23.08.05 16:01 작성 조회수 528

1

멀티 프로세싱과 멀티 프로그래밍의 개념이 헷갈리네요..

구글링을 통해 다수의 글을 확인했을 때, 수업 내용에서 말한 하나의 CPU에서 시분할을 통해 여러 프로세스의 실행하는 것을 멀티 프로그래밍이라 정의했습니다.

또한 멀티 프로세싱은 여러 개의 cpu가 서로 협력하여 여러 프로세스를 실행한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수업 내용 그대로 이해하면 될 지 모호하네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8.0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멀티 프로그래밍과 멀티 프로세싱은 비슷한 개념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멀티 프로그래밍은 하나의 CPU에서 여러 프로세스를 번갈아가며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PU가 한 프로세스의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다른 프로세스의 작업을 기다리는 형태로 작업을 스위칭하고, 이를 반복하여 여러 프로세스를 병렬적으로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멀티 프로세싱은 여러 개의 CPU가 동시에 여러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PU가 여러 개 있으므로 각 CPU가 병렬적으로 동작하여 여러 프로세스를 동시에 처리합니다. 이는 프로세스 간의 작업 분담과 프로세스 간 통신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멀티 프로그래밍은 단일 CPU에서 여러 프로세스를 번갈아가며 실행하는 것이고, 멀티 프로세싱은 여러 개의 CPU가 동시에 여러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수업 내용을 기준으로 이해하면 멀티 프로그래밍은 하나의 CPU에서 여러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멀티 프로세싱은 여러 개의 CPU가 협력하여 여러 프로세스를 실행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어요.

더 자세한 내용은 인프런이나 랠릿의 강의를 참고하거나 관련 자료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