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C++ 공부순서 계획을 한번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3.06.26 10:45 작성 조회수 1.42k

1

게임 프로그래밍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한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은 뉴 비입니다.

제가 대학교 3학년이고 벌써 절반이 지났기 때문에 졸업까지 1년 반 정도 밖에 남지 않아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 관계로 C언어로 기초를 더 쌓고 싶지만 C++로 바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C++과 언리얼을 우선 공부하고 나중에 취직을 한 이후에 C#과 유니티를 배워볼 생각입니다.

그래서 공부 순서에 대해 계획을 세우다가 궁금한 것이 생겨서 2가지 질문을 하려고 합니다.

일단 제 공부 계획입니다.

[하루 10분|C++] 누구나 쉽게 배우는 C++ 프로그래밍 입문

위 강의로 현재 공부 중이며 C++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부분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 이후가 고민인데요. 위 강의 이후로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C++ & 자료구조/알고리즘 & STL & 게임 수학 & Windows API & 게임 서버

위 강의가 C++도 포함해서 제게 필요한 부분을 전부 포괄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이후로는 편의상 1번 강의라고 칭하겠습니다.

그러나 아직 C++에 대해 하나도 모르고 있는 제 생각에 필요한 C++의 지식들을 잘 녹여내셨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위 강의만으로 C++의 공부는 일단락 짓고 넘어갈 수 있을까라는 의문과 걱정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홍정모의 따라하며 배우는 C++

위 강의가 C++에 대해서는 더 많은 것을 담고 있지 않을까라는 것입니다.

이 이후로는 편의상 2번 강의라고 칭하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C++에 한해서 1번 강의보다는 2번 강의가 더 디테일할 것 같으니

2번 강의로 일단 C++을 공부하고 이후 1번 강의로 복습도 하고 게임과 관련된 것도 배우는 것이 어떠한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질문은 1번 강의로 바로 공부하는 것이 좋은가 or 2번 강의로 우선 공부를 한 이후 1번 강의로 공부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무엇이 더 좋은가라는 부분이 너무 사람마다 다를 것 같다고 생각되신다면 시간이 1년 반 정도밖에 없지만 기초부터 탄탄하게 쌓아가야 하는 제 현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추천 부탁드립니다.)

 

마지막 두 번째 질문은 그 이후에 제 공부 계획을 보시고 "이런 부분은 중복되는 내용이 많으니 빼는 편이 좋다"거나 "이런 부분이 부족해 보이므로 이런 부분을 추가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와 같은 조언이나 "이 강의를 추가로 공부하면 이런 부분에서 더 좋을 것이다" 와 같은 강의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C++ 이후(물론 위의 공부만으로 C++을 마스터할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지만 일단 계속 C++만 잡고 있을 수는 없기 때문에)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공부해야 하기에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기본편)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심화편)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이렇게 3가지 강의로 공부를 하고 (운영체제는 사실 꼭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지만 일단 알아두는 편이 좋다고 생각해서 넣었습니다.)

 

언리얼 엔진 공부로 넘어가서

언리얼 엔진4 입문 (C++ 기반)

위 강의로 언리얼엔진의 기본을 다지고

[C++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1: C++ 프로그래밍 입문

[C++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2: 게임 수학과 DirectX12

[C++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3: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C++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4: 게임 서버

위 시리즈 강의를 쭉 따라서 공부할 예정입니다.

일단 여기까지가 제 공부 계획입니다. 아마 이 이후에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6.2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제공하신 공부 계획은 전반적으로 매우 좋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강의에서 C++을 학습한다는 것도 좋은 결정입니다.

그러나, 현재 실행하고 있는 강의 중에서도 아직 모르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강의를 마치기 전에 C++의 기본 개념과 문법을 더 자세히 학습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포인터와 참조자의 차이, 클래스와 상속, 생성자와 소멸자, 연산자 오버로딩 등을 자세히 학습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는 C++를 제대로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언리얼 엔진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C++ 뿐만 아니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패턴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이는 언리얼 엔진에서 사용되는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관련된 도서나 강의를 참고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는 것은 연습과 반복이 중요합니다. 정해진 계획대로 꾸준히 학습하고, 작은 프로젝트나 예제를 만들며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럼 좋은 공부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