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비동기 프로그래밍 관련 질문입니다.

23.03.31 14:15 작성 조회수 418

1

int main()
{
	// future and promsise
	{	
		std::promise<int> prom;
		auto future = prom.get_future();

		auto t = std::thread([](std::promise<int>&& prom)
		{
            prom.set_value(1 + 2);
        }, std::move(prom));
		
		cout << future.get() << endl;
		t.join();
	}
}

이건 수업중 코드입니다.

살짝 햇갈려서 구글링으로 이것저것 검색해보던중

https://modoocode.com/284
이 사이트의 설명을 읽다가 몇가지 질문 남겨봅니다.

링크에서 std::promise 와 std::future 부분입니다.

 

1.cout << future.get() << endl; 여기서

작업한 값들이 promise객체의 인스턴스에 저장되어 있고 이를 돌려받아야되는데

promise객체의 인스턴스에 대한 언급없이 딸랑 get()만 쓰면 promise객체의 인스턴스로부터 돌려받는다는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std::future<string> data = p.get_future();

이 부분에서 약속을 했으니 그냥 get함수하면 알아서 promise객체로부터 값을 받아오고 출력까지 하는건가요? 그냥 이렇게 이해하면 되는건가요?

 

2.1번질문의 연장선입니다.
get을 한번 더 쓰면 오류가 나는 이유가 저 링크에 의하면

future 에서 get 을 호출하면, 설정된 객체가 이동 하기 때문에 절대로 get 을 두 번 호출하면 안됩니다.

 

라던데 이게 무슨말인가요?get함수는 그냥 값을 받아오는건데 객체가 이동한다는건 뭔가요??

 

3.연산수행후 돌려줄 내부 객체 타입을 정하고

연산이 끝나면 future 객체에 값을 전달함. 값을 전달할 future객체는 get_future함수를 통해 설정함.

여기까진 이해가 되었는데 그럼 get함수는

(1). 전달받은 값을 출력하는 함수다.get함수 호출전에 자동으로 값은 promise객체에서 future객체로 넘어간다.

(2).promise객체로부터 future객체가 값을 전달받는 행위 자체를 하는 future객체의 함수다.get함수 호출전엔 값이 안넘어간다.

 

(1),(2) 둘 중 어느것에 해당되나요?

이걸 제가 왜 햇갈려서 질문드리냐면 링크를 밑으로 살짝 내려보시면

p->set_value("some data");

위와 같이 promise 객체가 자신의 future 객체에 데이터를 제공한 후에;

 

이부분이 이해하기 애매해서 질문드립니다.

저부분은 객체에 데이터를 제공하는게 아니라 그냥 promise 객체의 인스턴스에 값을 입력하는 과정이지 않습니까?

 

 

질문이 좀 난잡한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3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3.03.31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

질문 1) promise객체의 인스턴스에 대한 언급없이 딸랑 get()만 쓰면 promise객체의 인스턴스로부터 돌려받는다는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std::future<string> data = p.get_future();

이 부분에서 약속을 했으니 그냥 get함수하면 알아서 promise객체로부터 값을 받아오고 출력까지 하는건가요? 그냥 이렇게 이해하면 되는건가요?
: 네, 맞습니다. 질문에서 사용하신 단어처럼 해당 부분에서 약속을 하고, 추후 미래에서 약속이 설정한 값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std::future 객체를 사용하여 약속된 std::promise 객체의 값을 얻는 것이며, 약속이 값을 설정할 때 까지 기다리는 것, 값이 설정되었다면 값을 전달하고 반환하는 과정 등은 future.get() 함수를 통해 처리됩니다.

링크해주신 글에 나와있는 코드를 기반으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std::promise<string> p;
: p 라는 이름의 약속(Promise)을 만듭니다. 이 약속은 나중에 값을 설정하게 됩니다.
2. std::future<string> data = p.get_future();
: data 라는 이름의 미래(Future)를 만듭니다. 이 미래는 1 에서 만든 p 약속으로부터 값을 가져올 것입니다.
3. p->set_value("some data");
: 약속에 값을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some data" 라는 문자열을 설정합니다.
4. std::cout << "받은 데이터 : " << data.get() << std::endl;
: 미래로부터 약속이 설정한 값 "some data" 를 가져와 출력합니다.

질문 2) future 에서 get 을 호출하면, 설정된 객체가 이동 하기 때문에 절대로 get 을 두 번 호출하면 안됩니다.라던데 이게 무슨말인가요? get함수는 그냥 값을 받아오는건데 객체가 이동한다는건 뭔가요??
: 해당 링크 글의 설명과 표현, 의도 등은 제가 정확히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get()함수를 두 번 호출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답변을 드릴 수 있기에, 조심스럽게 설명드려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get() 함수가 호출되면, future 객체 내부에서 promise 가 설정한 값이 이동되어 가져와지게 됩니다. 이렇게 한 번 값을 가져오면 future 객체는 더 이상 값을 반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후에 다시 get() 을 호출하면 유효하지 않은 상태로 간주되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동한다" 는 표현과 관련해서는, 강의 15.4 std::move 를 복습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move semantics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3) 그럼 get함수는
(1). 전달받은 값을 출력하는 함수다.get함수 호출전에 자동으로 값은 promise객체에서 future객체로 넘어간다.
(2).promise객체로부터 future객체가 값을 전달받는 행위 자체를 하는 future객체의 함수다.get함수 호출전엔 값이 안넘어간다.

(1),(2) 둘 중 어느것에 해당되나요?
:
둘 다 조금 애매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promisefuture 객체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promise 객체에서 값을 설정하면 해당 값은 내부적으로 future 객체에 전달됩니다. 해당 값을 가져오려면 futureget() 함수를 호출해야 하는데, 만약 아직 값이 전달이 되지 않은 상태라면 전달될 때까지 기다리게 됩니다. 질문하신 강의 11:50 부분의 호출 순서 관련 설명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음 문서의 예시 코드 및 함수 설명도 참고해보시면 이해하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en.cppreference.com/w/cpp/thread/future
https://en.cppreference.com/w/cpp/thread/promise

seungmin38님의 프로필

seungmin38

질문자

2023.04.01

이해했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제가 필요 이상으로 너무 깊게 생각했던것같습니다.
언제나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즐거운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