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개인 브랜딩

  • 해결 여부

    해결됨

ㅚ(외) 질문 드립니다.

20.10.10 11:52 작성 조회수 122

1

이중모음[we] 발음을 다루셨는데, 단모음[ö] 발음도 부탁드립니다. 아무리 들어도 어떻게 발음해야 할 지 감이 안 잡혀서요. 동영상으로 입모양과 혀, 턱을 보여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단모음 ㅚ 발음을 해보려 참고한 자료인데, 이것만으로는 발음을 내기 어렵네요.

발음 : https://ko.dict.naver.com/#/entry/koko/651e9a8de2654fc99188a2b99a55a34d

설명 : http://kornorms.korean.go.kr/regltn/regltnView.do?regltn_code=0002#a397

답변 4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늦은 시각에도 빠르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저는 늘 '외'를 이중모음으로 발음해 왔기 때문에 단모음으로 발음하는 건 모릅니다. 외를 단모음으로 발음할 수 있지만, 이중모음으로도 발음할 수 있어요. 이중모음으로 발음하는 게 더욱 정확합니다. 단모음으로 바뀌지 않은 채 발음하기는 어려워요. 차경묵 님께서 알게 되시면 제게도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1

'21개 모음 발음법' 강의 영상에 모음별 입모양과 혀, 턱을  모두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21개 모음은 단모음과 이중모음을 합쳐 총 21개의 모음입니다. 동영상에 충분히 입모양과 턱을 세세히 움직이며 나타내고 있습니다. 모음은 혀보다 입과 턱을 사용해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음보다 훨씬 교정이 잘 됩니다. 두 눈으로 선명히 보이니까요. 수업을 들으신다면 원고를 다루는 부분에서도 제가 무수히 시간을 할애해 모음과 자음 발음을 선보입니다.

0

주말인데도 빠르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1개 모음 모음 발음법을 시청하였고, 이 강의에서 ㅚ(외) 발음은 이중모음 발음만 다루셨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ㅚ의 단모음 발음이고, 이 부분에 대해 문의드린 것입니다. 답변해주신대로 영상에서 흥버튼님의 입, 혀, 턱 움직임이 명확하여 많이 도움 받았는데, ㅚ 의 단모음 발음에 대해서도 도움을 청한 것입니다. 소리나 설명(첫 질문 글에 남긴 주소 참조)만으로는 ㅚ의 단모음 발음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감을 잡지 못하였고, 흥버튼님 강의에서도 이중모음 발음만 다루셨거든요.

혹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