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게임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미해결

Action 중복으로 등록되는 문제

22.11.26 10:01 작성 조회수 384

1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게임을 제작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어떤 파트에 질문을 달아야 할까 고민하다 마무리 부분에 올립니다.

GameManagerEx에 SkillLevelUp이라는 Action을 만들어놓고 UI_SkillPopup을 열면 아래의 코드를 통해 LevelUp 함수를 취소/등록합니다. 그런데 ClosePopupUI를 통해 UI_SkillPopup을 닫고 해당 팝업을 다시 켜게 되면 기존에 등록해놓았던 LevelUp 함수가 취소되지 않아 버그가 발생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처음 등록한 LevelUp 함수와 두번째로 등록한 함수의 이름은 같지만 다른 함수로 인식하여 중복으로 등록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질문1.png

일단은 아래의 코드와 같이 Init 에서는 LevelUp 함수를 추가만 하고 UI_SkillPopup을 닫을 때 LevelUp 함수를 제거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해결을 하긴 했습니다만 썩 우아한 방법이 아닌 것 같아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질문2.png질문3.png

먼저 제가 인식한 버그가 Action이 중복으로 등록되는 문제가 맞는지,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Init에서 Managers.Game.SkillLevelUp에 LevelUp 함수를 취소/등록하는 과정을 통해 초기화를 할 수 없는지 궁금합니다.

부족한 질문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답변이 늦었네요.
UI_SkillPopup을 한 번 만들고 재사용하면 괜찮지만
그게 아니라 (강의 프레임워크처럼) 부수고 다시 만드는 방식이라면
삭제될 때 꼼꼼하게 등록 해제 처리를 해주시는게 맞습니다.
즉 제대로 처리하신게 맞습니다.

동일한 함수라고 해도 사실 어떤 클래스에 소속된 [멤버 함수]라는 것을
delegate로 묶을 때는 객체 + 함수가 같이 묶이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같은 클래스라 해도 각기 다른 객체라면,
-를 하더라도 다른 애로 인식해서 제거되지 않고 action이 중복해서 + 되는 것이죠.

안유선님의 프로필

안유선

질문자

2023.03.12

답변을 너무 늦게 확인했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