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강의 25% 할인 중 🤍

2024년 상반기를 돌아보고 하반기에도 함께 성장해요!
인프런이 준비한 25% 할인 받으러 가기 >>

  •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개발을 잘한다의 기준을 잘 모르겠습니다!

22.03.09 09:43 작성 조회수 854

0

안녕하세요 비전공자이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개발을 시작한지는 2달정도 됐습니다.

현재 부트캠프를 참여 중이에요. 참여한지 얼마 안됐지만 의문점이 생겨서 질문을 올리게 됐습니다.

1. 개발을 잘하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제목과 같습니다. 현재 부트캠프의 한 일화를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과제가 주어졌고 클론코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수로 수행해야하는 기능구현과 앞의 필수기능을 모두 구현했다면 추가 기능을 구현하게 되는데요.

벌써부터 주위에 잘하시는 분들은 필수, 추가 기능 모두 완료하고 다음 과정을 대비해서 예습을 진행하고 있어요.

저는 조급함에 구글을 통해서 찾아보다가 비슷한 코드가 있으면 "이 코드를 왜 이렇게 작성했는지"라는 생각보단 "지금 과제의 기능구현에 초점"을 두고 과제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지금 과제를 필수구현만 모두 완료하고 추가기능은 몇 가지하되, 전체적인 코드의 지저분한 점들, 변수명 함수명 또는 더 직관적인 코드로 변경시켜보는 과정을 해보고 싶은데요.

정수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속도를 내서 따라가는게 맞는건지, 아니면 나의 페이스를 유지하되, 구글 검색 등을 통해 코드를 베끼는게 아니라 그 코드를 참고해서 내 코드의 근거를 마련하는 방향으로 학습해야할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정수님께서 잘하는 분들과의 비교가 될 때가 있으셨는지요, 어떻게 생각하시고 방향을 어떻게 정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질문이 좀 무례했다면 죄송합니다. 정수님의 생각이 궁금해서 여쭤보게 됐어요! 강의는 잘보고 있습니다.

정성이 가득담긴 강의라서 한번보고 두번 세번 찾게 되는 파트도 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
9일에 둘째 아이가 태어나서 이제서야 답변을 드리네요ㅠ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ㅎ

말씀하신대로 구글링해서 찾은 코드를 베껴서 과제를 빠르게 해내는 것 보다는,
느리더라도 과제를 진행하면서 직접 고민해보고, 구글링한 코드는 천천히 뜯어보면서 과제에 활용하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다른 분들보다 느려서 답답하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개발자 성장 측면에서 훨씬 빠른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너무 깊게 파고들기보다는 과제도 기한 내에 완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다양한 추가 기능을 넣어서 과제가 멋져보이게 만드는 것보다는
간단한 기능이라도 그 코드의 동작 방식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기술면접에서 물어보는 내용들도 결국 '알고 작성한 코드인지'에 대한 검증이 이뤄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술면접에 대한 대비도 될거라 생각해요-!

저도 국비지원학원에 다닐 때, 저보다 훨씬 잘하는 동기들도 많았는데요,
저도 처음에는 조바심이 났지만, 제가 강의에서 설명드렸듯이
함께 공부하는 동기들은 경쟁 상대가 아니라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동료들이라 생각하니 조바심이 사그라들었고,
동기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아직도 서로 도움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당장 주변에 본인보다 개발을 좀 더 잘하고 못하고에 일희일비 하실 필요 없다고 생각해요-!
개발자가 되어 좋은 회사에 취업해보시면, 정말 어릴때부터 개발을 해와서 도저히 따라 잡을 각도 안잡히는 개발자분들도 계시고, 정말 짧은 시간에 급성장하시는 똑똑한 분들도 넘쳐납니다.

개발자라는 직업은 사실 객관적인 기준으로 실력을 판가름하기 어려운 직업이라 생각해요.
때문에 비교 대상을 주변의 다른 개발자로 삼는 것보다는
'어제의 자신'과 비교하여 오늘 더 성장했는지, 더 나은 개발자가 되었는지 고민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개발자는 평생 공부해야되는 직업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개발자로 4년 가까이 일해보니 그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정말 계속 공부해야하는 마라톤이라고 생각해요ㅎ

그러니 지금 주변 분들보다 페이스가 떨어지더라도
더 멀리, 결국에는 더 빨리 가기 원하신다면 말씀해주신 방법으로 학습하시는 게 옳다고 생각해요! :)

물론 정답은 없으니 선택은 직접 하셔야합니다 :) 응원할게요!
답변이 도움 되었을지 모르겠네요ㅎ 시간되시면 수강평도 부탁드릴게요ㅎㅎ

감사합니다 :)

geuni님의 프로필

geuni

질문자

2022.03.19

정수님 안녕하세요! 먼저 답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은 캡처해서 두 번 세 번 읽어보면서 말씀해주신대로 '어제의 자신'과 비교해보며 한 걸음씩 나아가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달아주신 답글이 너무 도움이 많이 됐어요. 그래서 제 블로그에 답글을 좀 인용해서 쓰고 싶은데 써도 될까요?

 

그리고 부트캠프 이후 취업하게 되면 그때 다시 인사드리고  꼭꼭 수강평 남기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

 

네 물론 인용하셔도 됩니다!ㅎㅎ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응원합니다!! 파이팅!!

 

감사합니다 :)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