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도커 엔진, 도커 클라이언트, 도커 서버 구조.

22.02.04 15:27 작성 조회수 396

1

안녕하세요! 

 

도커공부를하다가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도커 엔진과 도커 데몬 , 도커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도커 클라이언트에서 보통 도커 저장소에 pull 를 하면서 이미지를 땡겨보잖아요.

 

그리고 이제 그 이미지를 실행시킬때 도커클라이언트에서 도커 서버쪽으로 api를 보내고 도커 데몬이 실행되는걸로 알고있어요.

 

그리고 도커 데몬과 엔진이랑 unix socker 으로 통신을 하구요.

음... 이게 뒤죽박죽이라 질문을 드렸습니다. 3개의 관계가 정확하게 연결이 안됩니다.

 

도커 엔진에 도커 서버, 도커 클라이언트, 도커 데몬이 있는건지 .. 그리고 프로세스가 1개인건지 아니면 데몬, 서버 프로세스가 각각 있어서 서로 소켓통신을 하는건지..

 

또한 '호스트 파일 시스템' 부분에서 도커에서의 호스트는 VM을 뜻하는건지.... 

 

이해가잘안가요. ㅠㅠ 질문이 뒤죽박죽이죠? 제 머리속이 이렇게 뒤죽박죽입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도커엔진, 도커 데몬, 도커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커엔진에 도커 데몬과 도커 클라이언트(CLI 명령어 도구)가 포함됩니다.

도커 데몬이 서버로 떠있고 도커 클라이언트로 명령어를 보내면 모든 실제 동작은 도커 데몬에서 이루어 집니다.

docker pull, docker run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단지 "명령어를 전달"만 할 뿐이고 도커 데몬에서 이미지를 다운받고 컨테이너가 실행됩니다.

보통 하나의 서버에서 도커 데몬과 도커 클라이언트를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마치 하나의 프로그램 같지만, 도커 클라이언트로 서로 다른 서버에 있는 도커 데몬에 명령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파일 시스템"에서 호스트란 도커 데몬이 떠 있는 서버 (일반적으로 리눅스 서버겠죠?) 를 의미합니다.

혹시 추가로 더 궁금하신점 있으면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