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설치 질문드립니다~

21.11.17 21:00 작성 조회수 196

0

안녕하세요. k8s-UpTo-10GiB 폴더 안에 있는 Vagrantfile로 vagrant up에서 에러가 나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마스터노드에서는 설치가 진행이 잘 되는거 같은데

http://naver.me/IGuwupk5

w1노드 설치할때 에러가 발생합니다.

http://naver.me/5NLTL9mc

2번째 스크립트가 실행될때 에러가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이게 가상머신 안에서 설치할때 발생하는 에러 같은데 혹시 어떤 에러인지 아실까요? 제가 우분투만 쓰고 centos는 안써봐서 그런지 에러를 잘 모르겠네요.

1.6에서도 마스터 노드 안에서 설치를 진행할때 비슷한 에러가 발생했는데 그냥 넘어가서 2.1을 진행했습니다.

환경은 윈도우이고 램도 32기가라 자원의 영향은 크게 없을거 같습니다.한두달전에 쉽게 시작하는 쿠버네티스는 설치해서 잘 썼었는데 다시 하니까 이렇게 되네요. ㅎㅎ

참고로 버추얼박스 베이그런트 다시 설치하고 폴더 지우고 하는 것들은 다 많이 해보긴 했습니다. ㅜㅜ

 

답변 4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Coffe_Cat님 현재 스크립트는 문제가 생길수가 없습니다. 

아마 이해하고 계실꺼 같은데, Coffe_Cat님 이외에 다수의 사용자들이 (수백,수천이요)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다른건 오직 사용하시는 호스트 환경입니다. 

kubectl은 단순 binary 파일입니다. 

그리고 위의 명령은 kubectl가 호출하는 환경 설정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kubeadm과 kubectl은 별개입니다. 정확하게는 kubeadm을 통해서 kubectl이 설치됩니다. 

 

올려주신 스크립 캡처를 보니 현재 다음과 같은 Local App data가 아닌 

https://github.com/sysnet4admin/_Book_k8sInfra/blob/main/ch2/2.2.3/vagrantup.output

이스트소프트....(특정 회사에 반감은 없습니다만...)에서 현재 호스트 시스템의 임시파일을 생성하는 것과 연관이 있으신거 같습니다. 그러니 베이그런트가 생성해서 보내야 하는 셸을 돌릴수가 없는거겠죠...이와 관련한 조치를 취하시거나 다른 시스템에서 수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생각을 좀 해봤는데 전체 output이 도움이 되실꺼 같아서 1-2주내로 github에 추가하려고요. 

지금 문제가 저것인지는 불분명하지만, 도움이 되실 분이 있으실꺼 같네요. 감사합니다. 

0

Coffee_Cat님의 프로필

Coffee_Cat

질문자

2021.11.23

계속해본 결과 이제는 워커노드에서 3번째 스크립트를 실행할때 문제가 생깁니다. 

http://naver.me/FiiULk1Z 

제가 그래서 vagrant ssh로 w1에 들어가서 kubeadm 명령어를 sudo로 직접 실행해봐도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러면 어느 부분을 보는게 좋을까요? 마스터 노드쪽에서 문제가 있는 걸까요?

아 그리고 마스터 노드도 ssh로 들어갔는데 kubectl이 안되서 

$ mkdir -p $HOME/.kube

$ sudo cp -i /etc/kubernetes/admin.conf $HOME/.kube/config

$ sudo chown $(id -u):$(id -g) $HOME/.kube/config

저 친구들을 해줬더니 kubectl이 작동했습니다. systemctl은 NetworkManager-wait-online.service 이 친구만 빨간불이였습니다.

 

 

 

 

0

Coffee_Cat님의 프로필

Coffee_Cat

질문자

2021.11.19

지금 보니까 마스터 노드도 설치가 잘못 되었더라구요.

http://naver.me/FskE7WUl

1.6에서 kubeadm으로 설치했을때도 동일한 에러가 발생했었습니다. [preflight] 어쩌구 나오면서 안되더라구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http://naver.me/5srgbDjn

이런걸로 봐서 설치가 제대로 안된 것 같습니다. 실제로 마스터노드에 들어가서 kubectl을 해도 8080 refused가 나왔습니다. 이러면 어디를 보는게 좋을까요? k8s.gcr.io 이쪽이 문제인 걸까요?

안녕하세요 

k8s.gcr.io 여기가 문제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될꺼 같습니다. 

저희만 쓰는게 아니라, 거기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 쿠버네티스 docs에서 사용하는 것에 대해 문제가 생기니 다양한 채널로 문제들이 올라올꺼에요 

제가 파악할 수 없는 현재 랩탑과 관련한 문제일꺼에요. 

다른 랩탑으로 하시거나, 네트워크 또는 다른 것 관련한 문제를 찾아서 해결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시작 쿠버와 그림 쿠버는 같은 랩 환경입니다. 시작 쿠버에서 되었는데, 그림 쿠버에서 안 될수는 없고요. 그 사이에 랩탑에서 변경하신 무언가에 영향이라고 보시는게 이론적으로는 맞습니다. 

0

안녕하세요 

어..일단 제 생각에는 w1-k8s를 완전 삭제 하시고, (관련 디렉터리에 있는 것들도 삭제) 

그 다음에 다시 `vagrant up`을 해보시겠어요? 그림 캡처만 봐서는 abnormal한 에러인거 같아요. 

일시적일수도 있으려나...레포에서 받아오는 부분이 문제 처럼 보이긴 하는데요. 

 

항상 동일한 메시지가 나오면 혹시 가지고 계신 다른 시스템에서도 해보시면 어떠실지 권유드려요. 

감사합니다. 

조훈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