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일반적으로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성은 어떻게 고려하나요?

21.11.01 22:24 작성 조회수 789

0

안녕하세요. 쿠버네티스를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개발자 출신의 엔지니어입니다.

저희 회사에서 일종의 SaaS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데 해당 서비스관리를 위해 쿠버네티스를 고려하고 있습니다.(아마도 아마존 EKS에 적용을 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잘 만들어진 공용의 웹서비스와 DB(테이블)의 이미지가 각각 있다고 전제하고 고객에게 필요에 따라 SaaS 형태로 서비스한다고 가정한다면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통상적으로 어떻게 구성을 하게 되나요?

보통 파드에 컨테이너로 올라가는 웹서비스의 경우는 디플로이먼트로 배포하면서 리플리카셋을 이용해서 Scale-out하는 것에 대해 이해가 잘 가는 편이지만 DB를 동일하게 각각의 파드에 올려서 사용하는 것은 조금 이상해 보입니다. 또한, 파드의 특성상 언제든지 죽을수도 있는 상황인데 DB가 그런식으로 관리된다면 상식적이지가 않아 보입니다.

통상적으로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고객별로 별도의 DB가 만들어진다고 가정한다면 보통 어떻게 관리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힌트를 좀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최근에 용찬호님이 발표한 내용 중에 상세하게 DB를 어떻게 쓴다는 부분은 없지만 힌트를 얻으실 수도 있을꺼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R4DDEqjc0I&ab_channel=NDC

시간 되시면 한번 보시는 것도 전체 아키택처를 그리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0

안녕하세요. 

해당 부분은 간단하게 답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정답도 없고요)
다만 ELK stack이라도 써보시면 힌트가 되실꺼 같습니다. ELK Stack은 operator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인지하고 있는 것처럼 전통적인 관점 중에 하나인 죽으면 절대 안된다의 개념으로는 쿠버네티스로 전환은 어렵습니다.  사실 RAC도 A/A로 구성해서 죽어도 동작하도록 하는걸요. 

그리고 현재 각 DB의 개념도 유사한게...(구)카프카의 zookeepker를 함께 보시면 좋을꺼 같네요. 그리고 MSA도요.

How to Monitor Kafka - Server Density Blog

원하시는 바는 이해가 되는데... 통상적이라는 말이 없어서, 이 부분은 따로 업체를 통해서 컨설팅을 받으시는게 좋으실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