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도커와 containerd를 함께 설치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21.10.05 23:44 작성 조회수 548

0

Docker를 설치하면 컨테이너 런타임인 runC도 함께 제공되는게 아닌가요? 별도로 Containerd를 설치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컨테이너 런타임으로써 containerd가 가진 별도의 장점이 있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쿠버네티스 컨테이너런타임(CRI)은 containerD, cri-O등을 통해서 진행됩니다. runC를 통해서 구현하긴 하지만 위의 컨테이너런타임이 필요합니다. 

https://kubernetes.io/ko/docs/setup/production-environment/container-runtimes/

https://cwal.tistory.com/31

https://www.slideshare.net/JoHoon1/the-myths-of-deprecating-docker-in-kubernetes

런타임에 대한 장단점은 설명하려면 이 페이지로는 부족할 정도이기도 하고, 다뤄야할 내용 자체가 매우 많으므로 여기서 설명하긴 어려울꺼 같네요. (ContainerShim, OCI Spec등에 대한 이해)

아마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 구축을 위한 쿠버네티스/도커' 책의 부록 4의 내용을 실습해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꺼 같습니다.   

그리고 이전 질문에 넣어드리긴 했는데, 이 내용을 이해하고 질문 주시면 더 좋을꺼 같습니다. 

+ 도커에는 Container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슬라이드쉐어에 정확한 버전 기재). 다만 관리적인 측면에 정확한 버전을 기입해야 실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소지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버전을 fix한 것입니다. 기타 다른 모든 설치 부분도 버전을 픽스한 것은 동일한 이유입니다. 

조훈 드림.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실습이 안되는 경우 안되는 부분과 함께 관련 코드 및 로그를 함께 주시면 답변에 도움이 됩니다.
- 실습과 연관성이 있는 질문의 경우에는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아래의 정보들이 필요합니다.
> 정확한 질문 내용
> 현재 하고 있는 업무와 주요 다뤘던 기술
> 알아야 하는 이유
> 알기 위해 검색 및 수행했던 내용과 현재 이해하고 있는 내용
> 기타 답변에 참고가 되는 내용

* 참고 * 강의에서 다루지 않는 쿠버네티스 범위를 넘는 질문은 쿠버네티스 오픈 채팅 및 유저 그룹을 이용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xSooElb {암호: kubectl}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