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도커로 쿠버네티스 세팅

21.09.28 13:10 작성 조회수 162

1

안녕하세요 강사님. 

쿠버네티스를 처음 배움에도 불구하고 강사님의 강의 실력이 너무 출중하셔서 정말 잘 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docker에서도 쿠버네티스 세팅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남깁니다.

강사님의 수업을 보면 Virtual box로 강의가 구성되어져있는데 왠지 혼자 처음부터 k8s 설치 해서 마스터 노드와 워커노트를 연결하는거 까지 혼자힘으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

혹시 virtual box말고 도커 4개로(한개는 마스터 노드 나머지 3개는 워커노드) 쿠버네티스 환경을 구성할 수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예전에 거의 동일한 질문이 올라온게 있어서요. 

https://www.inflearn.com/questions/292271

아마 현재 오해하시는 것도 비슷하신거 같아요. 

1줄로 오약하자면, 지금도 도커(컨테이너)로 구성해서 쓰고 계시는거에요...

좀 더 깊이 들어가서 Docker in Docker 구성이 가능하긴 한데.. 사실상 DinD가 아니라 

전체를 image화 해서 하겠죠 (master 구성 요소들 모두 / 즉 굉장히 비 현실적이다 입니다.)
아니면 각 컨테이너들을 파드에 넣..는게 되려나..지금도 control plane에 속하는 파드들은 많은 속성들을 가지고 들어가서요. MSA 스럽게 설계된걸 다시 그렇게 바꾸는건 현실적이지 않아 보이네요. 

그리고 컨테이너의 특성인 변경 불가능 (immutable)에 따라 실습을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컨테이너 특성 참고(http://www.opennaru.com/openshift/immutable-infrastructure-with-docker-and-containers/)

현재 도커(컨테이너) 구성은 보강 강의 001을 참조하시면 좋으실꺼 같습니다. 

그리고 그 전 강의(쉽게 시작하는 쿠버네티스)에서 전체 구조를 설명한 부분도 다시 보시면 좋으실꺼 같아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훈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