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해결됨

데스크탑 관리자와 배포판에 대한 질문

21.09.24 21:44 작성 조회수 168

3

앞부분에 리눅스 운영체제들의 차이점에서 데스크탑 관리자라는 항목이 있었는데, 데스크탑 관리자는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나요?

 

배포판이라는 것은 리눅스를 가져다가 사용자 혹은 기업에서 본인들의 입맛대로 필요한 기능을 넣거나 빼는 등의 행위를 통해 만들어진 리눅스 운영체제라고 보면 될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E mergency님

데스크탑 관리자는 PC의 데스크탑 환경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gnome과 KDE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 데스크탑 환경의 모양이나 기능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창의 두께나 닫기 버튼의 위치, 창의 투명도 등을 설정할 수 있죠. 겉으로 드러나는 것은 이런 외관에 관련한 설정 항목들이고, 내부적으로는 사용하는 기반 라이브러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gnome용 소프트웨어와 KDE용 소프트웨어가 분리되어 있기도 합니다. gnome용 소프트웨어는 gnome 환경에만 설치되는 형식이죠. 물론 데스크탑 환경과 관련없이 설치되는 소프트웨어들도 있구요.

그리고 배포판에 대한 질문은 말씀하신 대로 특정 기업이나 사용자 그룹이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를 묶어 배포할 수 있는 온전한 형태를 갖춘 운영 체제 패키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답변이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추가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