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configmap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21.09.15 09:18 작성 조회수 201

1

강의에서 변경 된 configmap 내용은 자동으로 변경되지 않아서

deployment 를 재배포한다고 하셨는데

 

1.configmap을 변경할 때 자동으로 재배포가 되게하는 방법은 없는 것인가요??

 

2. configmap이 변경 되면 자동으로 롤링 업데이트를 한다거나 하는 방법이 없는 것일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원하시는 답변이 아닐꺼 같은데.. CRD를 만드시면 됩니다. 

https://kubernetes.io/ko/docs/concepts/extend-kubernetes/api-extension/custom-resources/

안된다고 했는데 되는 방법이 없냐고 물어보시면...어떻게든 되게 해달라는건지 제가 의도를 파악하기가 어렵네요.  참고로 안되는걸 되게 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언제나 IT에서는요 다만 그거에 대해서 문제가 될만한 소지도 다 파악하고 조치해야 합니다. 

백엔드님의 프로필

백엔드

질문자

2021.09.15

안녕하세요 조훈님, 빠른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조훈님 책과 함께 강의 들으며 k8s에 입문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조훈님에게 쿠버네티스에 대해 이미 더 많은 지식과 견문이 있으시고 현재 강의의 강의자이시니

강의를 듣다 궁금한 것들에 대해 여쭤보는 것 입니다. 

 

그런데 질문에 대해 "안된다고 했는데 되는 방법이 없냐고 물어보시면...어떻게든 되게 해달라는건지" 라고 하시면

강의를 들으며 궁금한 것이 생길 때 그냥 넘어가라는 것인가요..?ㅠ

현재 강의와 관련이 있는 내용인데도 말이죠..ㅠ 

무작정 정답을, 해결만을 바라는 질문이 아니였습니다 .ㅠ

그냥 단지 강의를 듣다보니 궁금증이 생기고 그러다보니 강의자이신 조훈님에게 여쭤보는 것이지요...ㅠ

 

강의를 들으며 안된다고 하면 그냥 안되나보다 하기보다 

조훈님도 이러한 같은 고민을 해보셨을지도 모르니 여쭤보는 것 입니다.

또한 안된다면 왜 안되는 것인지 그런 궁금증이 IT 엔지니어로서.. 생길 수도 있는 것 아닐까요..??

 

그리고 또한, 현재 강의단계에서는 심화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 설명은해주시지 않고 넘어가신 것일 수도 있으니 질문을 드린 이유도 있고요...

 

실제로도 본 강의 의외에 보강 강의로 첨부해주시는 경우도 많았으니까요.

안녕하세요 

우선 책 구매와 강의 구매에 모두 감사드립니다. 

기존에 제가 달았던 내용을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https://www.inflearn.com/questions/299851

온라인 강의는 특성 상 개인을 이해를 담보로 한 질문에 답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궁금한 것에 대한 질문을 주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질문을 주실때
내가 어디까지 이해했고, 어떤걸 알아봤고 어떤걸 테스트했고 어떤 점이 어떻게 궁금한데 어떤게 필요하냐와 같이 많은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는 단답형 질문 외에는 대부분 답변하기 어렵습니다. 

위의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bash shell script를 사용할수도 있고, 뭐 golang이나 파이썬 등으로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스프링클라우드의 프로퍼티 홀더가 그걸 감시하다가 다시 시작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언제나 존재하나 이것들을 해결하는 과정에 있어서 상대방에 이해를 기본으로 합니다. 역시 많은 분들은 대상으로 하는 경우 개개인의 이해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능으로 구현해야 하는 것은 설명도 어렵습니다. 

계속 질문을 주시는 것이 말씀해 주신 것처럼 '단지 궁금해서'에 대해서는 역시 온라인 강의에서 답변하기 어렵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니까요. 인프런과도 얘기해 봤는데.... 그 이해를 위해서 개개인에 대한 특성 및 상황 배경지식을 알기도 어렵고 그런 형태로 녹화 온라인 강의도 제작되지 않습니다. 

안되는 이유는 대략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split brain과 같은 현상을 방지하고 가능한 stable한 robust하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올바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을 설명하기 위해서 역시 상대방에 대한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개개인에 대한 이해의 영역이니까요. 


왜 안된다라는 질문은 현재 온라인 강의에서 물어보시면 개인의 이해를 담보로 한 답변을 주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현재 강의는 인프런에서 중급으로 세팅하긴 했는데, 이거 말고 다룰 부분은 Security와 CRD밖에 없습니다. 또는 개발 및 설계에 필요한 다른 개개의 특성의 영역이 있긴 하지만 그것은 강의가 아니라 컨설팅입니다. (물론 쿠버 에코 시스템들은 예외) 

정리하자면, 개인의 배경지식 및 이해에 따라서 설명을 어디까지 해야 하는지 불분명한 것은 현재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오프라인은 그나마 어느정도 가능한 것은 (보통) 5일간 함께 하면서 개개인에 대한 소개도 하고 자주 대화하고 얘기해서 서로에 대한 이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보다 좀 더 개별적으로 진행한다면 이것이 컨설팅이 되는 것입니다. 

녹화된 스트리밍 온라인에서는 이렇게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아마도 백엔드님도 한정적인 시간을 가지고 있고, 저도 한정적인 시간을 가지고 있는 엔지니어로 아무래도..(앞으로도)제가 기대치를 채워드리기 어려울꺼 같은데요. 제가 드릴 수 있는 최선은 환불을 진행하시고, 오프라인 강의를 듣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인프런에는 얘기했으니 환불 진행에는 어려움이 없으실껍니다. 
백엔드님의 편의에 맞게 진행을 부탁드리며 더 좋은 대안이 있다면 제시를 부탁드립니다.  

 

 

 

백엔드님의 프로필

백엔드

질문자

2021.09.16

안녕하세요 조훈님,

네 답변주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제가 질문을 드릴 때 어느정도까지 알아보았는지, 이해했는지 등의 배경 없이

너무 추상적으로 질문을 드렸던 것 같긴 하네요... ㅠㅠ

 

그리고 아무래도 역시 개개인의 생각이 다를 수 있고 또한 수강자인 저와 강의자인 조훈님의 입장의 차이도 있다보니 이런 내용을 주고받게 된 것 같네요 ㅠ

 

당연히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고 또한 조훈님과 저의 입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존중하고

이해합니다. :) 

 

다만, 제가 질문을 드리고 했던 것은 조훈님의 강의와 책이 좋았고 열심히 듣다보니

궁금한 것들에 대해 질문 드렸다는 것만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 

 

저도 이번 답변을 통해 조훈님의 생각과 입장을 잘 알게되었습니다.

제안해주신 환불은 위에서 말씀 드렸던 것 처럼 조훈님의 강의를 이미 잘 듣고 있으므로 환불 진행은 하지 않겠습니다.

 

서로의 입장 차이 때문에 이런식의 ㅠ 이야기를 주고 받게 된 것이 마음 아프네요...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궁금한 것들은 

알아서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어떤 말씀인지 그리고 오해가 서로 생긴 상황인지도 이해가 되네요..

사실 일을 할때도 사람이다 보니 글과 하물며 채팅으로 해도 오해가 생기거든요. 

기대치도 서로 다르고요..

인프런 비지니스 모델 상으로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음을 이해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아마..일로 만났다면 초반에 전화를 따로 했을꺼에요. 아니면 오프라인 미팅을...

 

여러가지 아쉬움이 있는데, 그래도 너른 이해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질문 자체를 하지 마시라는 뜻은 아니에요..

다만 질문에 대한 고민과 제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정보를 주셔야 

제가 이해를 하고 답변 드릴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거고..

 

이런 과정이 또 저도 성장시키고, 백엔드님도 성장 시키는 계기가 되면 좋겠네요..

다시 한번 너그러운 이해에 감사드립니다. 

 

조훈 드림.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내용이 가능한 도구(?)가 있어서요. 

추후에 좀 다뤄 봐야 겠네요..다만 이를 그대로 쓰면 rolling update 전략이나 다른 영향도를 함께 봐야 할꺼 같아요. 조심히 써야 할꺼 같네요. 

====

ConfigMap이나 Secrets이 변동되면 이를 트리거 해서 다시 적용해주는 리로더(Reloader) 입니다.

https://github.com/stakater/Reloader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조훈 드림. 

백엔드님의 프로필

백엔드

질문자

2021.09.23

안녕하세요 조훈님. :) 

넵넵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저번에 요 Reloader를 찾았었는데요 위에서 말씀하신데로

아무래도 공식 지원 기능이 아니다보니

어떤 사이드 이펙트가 생길 지 알 수가 없어서 사용하지 않고

 

rollout restart 를 해주는 것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추가 답변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