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aws에 관해서 궁금한게있어 질문드립니다.

21.09.15 01:47 작성 조회수 299

0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교4학년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있는

취준생입니다.

현재 저는 백엔드 쪽을 맡아서 포트폴리오를 제작중에있고 프론트 개발자와 현업을 하는중입니다.

현재 저희가 만든 코드를 aws클라우드에 제가 만든 서버를 올려 

프론트개발자와 통신하려하는데요 혹시 선생님 강의중 어디부분까지 들어야 제 백엔드 서버를 배포할수있을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자세한 아키텍쳐 & 파이프라인을 몰라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힘들겠지만

백엔드쪽을 맡으신다면 DB(DynamoDB, RedShift) + S3 + EC2 + Lambda 이런것들을 사용하셔서 데이터의 flow를 구현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실시간 (realtime data)를 사용하시나요?

저의 강의는 실시간 데이터 (예를 들면 IoT) 관련된 부분은 다루지 않습니다. 단순히 백엔드쪽을 구현하시는거고 팀원들끼리 깃헙같은 곳에서 코드를 공유하고 계신다면 맨 마지막 섹션은 넘기셔도 괜찮습니다. 만약 API구현 역시 필요없으시다면 API Gateway도 건너뛰셔도 되구요. 그외의 것들은 모두 수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블로그만드는걸로 포트폴리오만들고있고.. 블로그관련해서 회원가입 , 로그인, 댓글등 여러 api를 백엔드쪽에서 만들고 프론트쪽에서 관련기능을 사용할때 api를 불러오는 식으로 구성중에있습니다..

게시글작성이나 사진업로드같은 api도 따로만든상태구요..

사진같은경우 formadable라이브러리응이용해 aws가 storage역활을해 aws에 사진업로드하는식으로 사용한다고 알고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어디까지 듣는게좋을까요?

사진같은 오브젝트는 주로 S3버켓에 보관하고 웹페이지에 뿌릴때도 사용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댓글같은 텍스트 데이터를 보관하려면 DB를 구축하셔야 할텐데, DynamoDB, RDS등을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API를 클라우드에서 관리하고 싶으세면 API Gateway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따라서 어디까지 듣냐보단 추천드리는 섹션은 S3, RDS, DynamoDB, API Gateway, IAM (기본적인 유저 및 역할 생성 & 관리) 를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여쭤보고싶은게있는데 저는 현재 포트폴리오작업을 mysql을 이용해서 작업을했습니다. mysql 의 경우 rdms로 dynamodb(nosql)랑 다른종류의 Db로 알고있는데 dynamodb로 db만들어도되는건가요?

rdms와 nosql의 차이점을 아신다면 어떤것을 선택하셔야 할지 감이 오실꺼에요. 

데이터를 관리 & 처리할때 실시간이 주된것이라면, 그리고 많은 upstream으로 데이터를 받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신다면 nosql을 추천드리구요. 그렇지 않다면, 주로 데이터가 정형화 되어있으며 많은 테이블간에 JOIN을 통하여 in-depth한 데이터 분석이 요구된다면 rdms를 권장드립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둘 다 써보면서 장단을 익혀가며 배웠던 기억이 나네요^^ 이건 정답이 딱히 있는게 아니라 진짜 내가 몸소 체험하면서 배우는게 빠른거 같아요 :)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OAH님의 프로필

NOAH

2021.09.23

IoT라는 말이 나와 궁금하여 여쭤봅니다. 보통 IoT를 사용하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들을 클라우드로 받는 경우에 데이터를 단순히 Wi-Fi 같은 것으로 클라우드의 NoSQL에 쫙 받아 저장하고 그 데이터를 가져다가 프론트에 뿌린다던지 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나요?

갑자기 보고나서 어떤식으로 활용이 될지 궁금하여 여쭤봅니다.

오늘부터 강의 시작합니다. 중/상급까지 샀으니 열심히 해보려 합니다!

질문이 많아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ㅎ

질문이 많다는건 좋은겁니다 :) 

보통 IoT로 데이터를 받아올때 S3나 다이나모디비에 넣어두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거기서 프로세싱을 거치기 위해 Lambda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구요. 프로세싱된 데이터를 다시 다이나모디비에 넣을 수도 있고 RDS를 사용하여 다른 DB로 데이터를 보내기도 합니다. 

다이나모디비는 NoSQL이며 실시간 데이터 처리에 능합니다. 따라서 다이나모디비에서 바로 프론트 엔드로 뿌려서 대시보드나 웹페이지에 데이터를 뿌리는데 많이 사용되죠. 

감사합니다! 꼭 끝까지 열심히 수강하셔서 많은것을 배우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