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책을 보다가 질문이 생겼습니다. Jenkins vs Jenkins X

21.09.12 22:30 작성 조회수 247

0

안녕하세요. 책에서 k8s에서 jenkins를 올려서 CI/CD 환경을 구축하는 예제를 보고 질문을 드립니다.
Jenkins X가 k8s환경에서 CI/CD 를 구축하기 위해서 나온걸로 알고 조금 공부를 해보았는데요.
https://www.edureka.co/blog/jenkins-vs-jenkins-x/#differences
위 글을 보고 참고를 좀 해보았지만, 실무에서 두가지 모두 사용하고 있지 않다보니 좀이해가 잘 되지않았습니다.
강사님께서는 k8s on jenkins vs Jenkins X 차이점이나 장단점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정답은 없겠지만 강사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여 질문을 남깁니다 :)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질문에 답변을 드릴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로 드리지 않음에 대해서 이해를 바랍니다. 

1. 저희 쿠버네티스 책에서 다루는 여러가지 내용들을 현재 질문에서 받게 되면, 질문의 범위가 너무 넓어 지게 됩니다. (현재 궁금하신건 젠킨스지만, 누군가는 키바나가 궁금하실수도 있고, 또 누군가는 kata말고 gvisor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2. torres님은 1명이지만 저는 다수의 질문을 처리해야 합니다. 이게 1-2회 정도로 끝나는 거라면 드리겠지만, 범위를 정하지 않으면 다수의 질문의 #1과 연관되어 들어오면 제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게 될 것 같습니다. 

3. 질문 답변이 수강생 분들에게 유용할지를 봐야 하는데, 현재 강의는 쿠버네티스라는 주제로 한정되어 있는데, 다수의 수강생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4.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인 자원이고, 이를 활용해서 질문 답변을 드리고 현업으로 쿠버네티스 엔지니어 역할을 수행하고, 여기서 얻은 지식 중에 일부를 다시 공유하는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간의 활용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등으로 제공하지 않음에 대해서 양해 부탁드리며, 추후에 넷플릭스 엔지니어에게 배우는 CI/CD 강의에서는 위의 질문 답변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오니 그때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관련 오픈 채팅 및 유저 그룹등이 있으니, 거기를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이실꺼 같습니다. 

 

쿠버네티스 오픈 채팅: https://open.kakao.com/o/gxSooElb (암호: kubectl)

쿠버네티스 유저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k8skr

 

조훈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