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21.09.07 14:38 작성 조회수 135

0

안녕하세요. 사용자 리서치에서 공감하기 정의하기 부분에서 애널리틱스를 활용한다고 하셨는데 그럼 이를 위해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유정윤님 안녕하세요.

정말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공감하기에서 필요한 것은 주요 지표 데이터에 대한 분석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상세 페이지를 리뉴얼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때에 해당 페이지에 현재 유입되는 사용자는 몇 명이고, 그 중 구매로 전환되는 사용자는 몇명인지, 즉 구매전환율이 어떻게 되는지, 바운스율(이 페이지의 창을 닫는 인원 비율) 등의 핵심지표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디자인을 업데이트한 것이 해당 핵심지표를 더 낫게 만드는데에 도움을 주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보고, 디자인을 하는데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지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유정윤님께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전문가 자격증이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을 주셨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유정윤님께서 목표하시는 커리어 목표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UX/UI디자인 직군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다룰 줄 알면 정말 좋은 플러스가 되겠지만, 자격증이 없다고 해서 직원으로 채용되는 데 필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는 것이 목표라면 이런 툴을 전문성 있게 잘 다루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내가 가고자 하는 회사의 해당 직군의 채용공고 등을 확인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채용 공고에서 필수 사항으로 구글 애널리틱스가 들어가 있는지에 대해서요.

참고로,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아주 기초적인 부분만 사용할 줄 알고 있고, 세부 기능을 잘 다루지는 못합니다. 즉, 내가 어떤 데이터를 뽑아 보고 싶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유사한 애널리틱스 툴에 대한 전문 능력을 가지고 있는 제 동료들 (프로덕트 매니저, 데이터 전문가, SEO 전략가 등)에게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제가 이 툴을 잘 다룰 줄 안다면 일을 하는데 분명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드린 답변이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고, 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