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useEffect의 deps에 함수가 들어가는 의미, 그리고 뒷정리 함수에 대한 질문

21.08.30 23:36 작성 조회수 925

3

안녕하세요,
강의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강의를 수강하는 도중 몇가지 궁금한 것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1. useEffect에 변수값(useState 포함)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함수가 들어가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함수가 변경될때마다 useEffect가 실행된다라는 뜻인 것 같은데,
함수가 변경된다는 뜻은 무엇일까요?
(deps에 들어가는 함수의 인자들이 변경된다는 뜻은 아닌 것 같아서요...)

2. 뒷정리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를 확실하게 알고 싶습니다.
현재 사용된 뒷정리 함수를 return (뒷정리함수) 에 두지 않고,
그냥 useEffect의 이펙트 부분에 함수를 실행하면 안되는 것인가요?

생각에서는 그냥 이펙트를 실행하기 직전에
observer.disconnect()
실행시켜도 비슷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생각이 들어서요.

그래서 윗 부분의 두가지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질문을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TA님 안녕하세요 :)

우선 도움이 되어서 다행입니다!

1. 좋은 질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다른 변수와 동일한 1급 객체(1st class citizen)이기 때문이에요.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primitiva value(number, string,..), object, array뿐만 아니라 함수도 return이 가능해요. 즉, 다른 변수들처럼 함수 자체도 변동이 될 수 있는거죠. useEffect의 dependency(의존) 배열에는 effect에 영향을 주면서 바뀔 수 있는 모든 값들을 추가해줘야 하고요. 바뀌는 함수의 쉬운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const y = (x1) => (x2) => x1+x2

const y2 = y(10) // 여기서 y는 (x2) => 10 + x2라는 함수를 리턴하게 되고 해단 함수는 y2에 저장이 되죠.

y2는 함수이지만 x2에 따라 바뀌는 함수가 됩니다. 물론 setImageUrl 같은 함수가 이 함수처럼 바뀌는 함수는 아닙니다만 이런 의미에서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함수 자체가 다른 값들과 동일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함수들 또한 depedency 배열에 삽입을 해줘야 합니다.

2. 말씀하신 부분대로 적용을 해도 아마 작동은 정상적으로 할거에요. 그 작업을 return () => //여기서 하는 이유는 이펙트 실행 전뿐만 아니라 해당 페이지를 이탈 했을 때도 적용하기 위함이에요. 이 처리를 하지 않으면 더 이상 사진 리스트를 보여주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observer가 계속 "감시"하는 작업 자체를 하고 있을거에요.

아래는 간단한 useEffect 관련 설명 추가해봤습니다

useEffect(()=> {

  const id = setInterval(()=> console.log("hello"), 1000) // 1초 마다 "hello"가 콘솔에 찍힙니다

  return () => clearInterval(id) // 해당 컴퍼넌트가 화면에 더 이상 나오지 않으면 이 부분이 실행 됩니다

// 그러면 해당 컴포넌트가 없어지면서 더 이상 콘솔이 찍히지 않게 되죠.

},[])
itjustbong님의 프로필

itjustbong

질문자

2021.09.03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이해해 보겠습니다😀

0

GODOT님의 프로필

GODOT

2021.09.21

저도 이거 물어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중요한 내용같은데

현재 프로젝트에 대해서 설명하다보니 정작 중요한 내용을 빠지고 설명한거 같아 뭔가 찝찝하네요. 알것 같지만 정확히 아는게 아니라서....

 

이건 강의 설명전에 따로 넣어야 할정도로 중요한 부분 같습니다.

음 강의 소개페이지를 다시 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이 강의는 리엑트 강의가 아닙니다. 이미지 처리가 핵심인 강의죠. 리엑트는 과정에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보조 기술들 중 하나인거고요. 디테일하게 하나하나 전부 설명을 드리고 싶은데요. 그러면 100시간이어도 모자를거에요.

 

물론 이렇게 "웹 입분 TA"님처럼 질문을 남기면 답변은 해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