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오피스

  • 해결 여부

    미해결

연결만 가져온 쿼리의 새로고침 문의드립니다.

21.07.26 07:51 작성 조회수 772

1

안녕하세요, 

raw데이터가 약 12만행이라 파워쿼리 정규화 후 엑셀로 로드 시 표가 아닌 연결만 가져왔습니다. raw데이터 12만행, 쿼리 테이블 12만행이 한 파일에 있으니 버벅이더라구요.

이후 주 1회씩 로우데이터에 추가된 자료를 덮어쓰는데, 로우 데이터를 변경하였을 시 연결만 있는 쿼리라도 동일하게 새로고침하여도 문제가 없을까요?

혹 선생님께서는 이렇게 몇십만행의 로우데이터는 파워쿼리로 정기 작업시 어찌 관리하시나요?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파워피벗은 테이블끼리 병합이 없는 상태에서 '관계설정' 을 통해 조인하는 방식입니다.

지금은
파워쿼리를 통해 테이블끼리 병합을 했으므로 파워피벗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1. 병합이 끝난 테이블(모두 연결전용 + 데이터 모델에 추가 완료 : 아주 잘하셨습니다) 준비
2. 해당 쿼리 테이블이 있는 엑셀 워크시트 > 리본 메뉴 > 삽입 > 피벗테이블...선택하셔서 작업하셔요.

파일을 병합한 파워쿼리에서 파워피벗으로 넘길경우 문제가 되는군요! 막힌 부분이 해결된 느낌입니다. 파워쿼리 작업 완료된 최종 쿼리를 피벗 원본으로 써야겠군요.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배영자입니다 :D

12만행의 raw data를 가져와서
다시 워크시트에 쿼리테이블로 12만행을 뿌린다면 비효율적인게 맞습니다.

말씀하셨듯이
'연결전용' 으로 가져오시고, raw data에 데이터 수정, 추가 등이 이루어졌을 때
쿼리에서 '새로고침' 을 하면 '업데이트' 가 이루어집니다.

엑셀을 신뢰하기 위해서는
눈으로 검증해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빈 통합문서에 사이즈가 작은(한 눈에 들어오는 small sample data) 데이터를 연결전용으로 가져온 후 >
원본 데이터에 수정, 추가 후 > 해당 쿼리에서 우클 > '다음으로 로드' > '표' 선택 > 새로운 시트에 원본데이터에 수정, 추가된 테이블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ip이 있습니다.
쿼리를 '연결전용' 으로 가져올 때, 해당 메뉴 상자 하단에 보면 '이 데이터를 데이터 모델에 추가' 라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서 '연결전용' 으로 가져오면 연결전용 상태에서 피벗으로 분석까지 가능합니다.
아래의 영상을 살펴보시면 이와 관련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시리즈 영상입니다(엑셀 데이터시각화 #11-1 ~  #12)
https://youtu.be/gKBZ8bNjCFI

0

이른 오전인데도 확인 및 답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연결전용으로 가져와 / 데이터 모델 추가하여 파워 피벗으로 옮겨서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몇번 저장을 하다보니, 아래와 같은 오류 메세지가 나와서 문의드립니다. 

작업 플로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A/B/C/D 4개의 별도파일을 파워 쿼리로 통합 (총 12만행)

-파워 쿼리에서 연결만 가져오기 / 데이터 모델 등록하여 파워피벗으로 작업

-A/B/C/D 파일 및 최종 쿼리 모두 연결만 남겨놓은 상황에서, 테스트를 위해 D 로우파일만 업데이트해봄

-아래와 같은 오류메세지 확인

선생님, 항상 많은 도움받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