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이미지 업로드 순서에 관하여,

21.07.21 04:11 작성 조회수 315

0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잘보고 있습니다.

본론부터 질문드리자면, 현재 CKEditor5에 현 강의 처럼 이미지를 첨부시 S3에 저장이 되는데, 이게 왜 저장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제출버튼을 클릭후 포스트가 저장이 될때 s3에 저장이 되어야 하는것이 아닌가요?

포스트 작성도 안됬는데 단순 사진을 첨부하는것으로 s3에 업로드 되는 이유가 있나싶어서 질문드립니다. 업로드 한 사진을 지워도 s3에 데이터는 지워지지 않던데,, 데이터 낭비가 아닌가 싶어서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그런데 생각해보니... 글쓸때는 로컬에 저장하고 Post Submit 할때만 올려도 되겠네요

다음에는.조금 코드를 바꿔봐야겠네요 ^^

1

일단 CKEditor5의 특성때문입니다. 

그림파일을 넣고 싶으면... 코드처럼 일단 이미지를 저장하고 그 주소를 받아와 에디터가 글을 쓰는 도중에도 그림을 보여줍니다. 

그러면 당연히 어떤 사람은 글쓰다가 그림을 엄청 많이 넣고 뺄수 있는데.. 그러면 데이터 낭비 아닌가?

라는 질문은 정확하신 질문입니다. 

현 강의 주제가 '나만의 블로그 만들기'이기에 글쓰는 도중에 나오는 데이터 낭비는 해결안하고 넘어갔습니다. 

왜냐!!! 용도가 매우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 데이터 낭비를 없앨려면? 이 것은 아마도 에디터를 커뮤니티 정도 (매우 활성화된)를 운영하면 고민해볼만한데... 그때는 해당 에디터를 유료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규모가 있는 커뮤니티라면 S3도 무료로 사용하기 힘들기에, 유료로 전환해야되는데

제경험상... AWS보다는 해당 라이브러리 제공업체것을 사용하는 것이 유지보수측에서 더 유리하여,

해당 강의에 별도로 데이터낭비를 막는 코드는 넣지 않았습니다.(이와관련 살짝 강의에서 언급합니다. 규모가 있게되면 유료로 사용하시라고요. ^^;)

이 정도면 ㅎㅎㅎ 해결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요약) 기회비용을 잘 따져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