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분석

  • 해결 여부

    미해결

indent나 parentheses는 상관이 없나요?

21.06.06 05:45 작성 조회수 229

1

강의 중에 보면 indentation나 parentheses 대해 딱히 언급이 없는데, indent나 parentheses에 관계없이 그냥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실행이 되나요? indent에 관한 규칙이 있나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Joe님의 프로필

Joe

지식공유자

2021.06.07

저희가 연습으로 작성하는 쿼리는 꽤 간단한 쿼리들이기 때문에 가독성에서 어려움을 느낄일은 많지 않은데요, 길어지다보면 또 이런 가독성이 중요해지는 시기가 옵니다.

제 경우에는 처음 시작한 회사의 데이터팀 내 가이드라인이 있었는데 그걸 주로 따르는 편입니다.
select *
    from …
    where
과 같이 select 이후에 공백4자로 구분하고 from에서 서브쿼리가 들어가면 공백4자가 한번씩 더 들어가는 스타일이에요. 정해진 것은 없으니 편한 것을 골라서 쓰시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간단한 실제 작성 형식도 같이 사진으로 첨부해둘게요.

+ 짧지만 강의 Section 3의 (Bridge) 엔터는 언제쓰고 스페이스는 언제쓸까요?에서 이러한 이야기를 잠깐 다루고 넘어가니 참고해주시면 역시 좋을 듯 합니다.

 

0

Joe님의 프로필

Joe

지식공유자

2021.06.07

안녕하세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쿼리실행기에서는 엔터나 탭 혹은 스페이스가 연속하여 두 단위 이상 들어있는 경우 이를 생략하고 하나로 간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시다시피 제가 select * from table; 이라고 치거나... 혹은 select             *  from       table;  이라고 작성하거나 상관 없이 컴퓨터는 이를 실행하게 됩니다. 

indentation에 대한 규칙은 SQL 쿼리문에 대해서는 타언어에 비하면 아직까지 그렇게 널리 알려진 컨벤션은 없는 편입니다. 가령 파이썬의 경우 PEP8이라는 파이썬 코드 컨벤션이 널리 채택되어 대부분의 파이썬 개발팀이 이를 코드에 적용하곤 합니다. (심지어 깃허브라는 코드 저장 공간에 올릴 때 이 규칙을 통과했는지 체크하는 검사하는 라이브러리도 존재합니다.)

저도 이러한 컨벤션을 찾아보았었는데요 SQL도 물론 컨벤션이 존재합니다. 다음의 링크로 갈음합니다.  링크 : https://www.sqlstyle.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