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오피스

  • 해결 여부

    해결됨

주문자료(엑셀 원본)를 활용하여 해당 주문이 재구매인지 확인하는 방법

21.04.13 15:39 작성 조회수 904

1

(제가 드리는 문의가 강의내용과 연결될 수 있는지 없는지 알 수가 없어...일단 문의올립니다. 연관이 없으면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쿠팡, 옥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등에서 상품을 판매하면 --> 주문내역을 엑셀로 다운로드 한 후 --> 적절히 동일한 형식으로 가공하여 (마켓마다 엑셀 형식이 다 다릅니다) --> 그 엑셀파일을 택배시스템에 업로드시켜 주문상품을 배송합니다.

이 때 동일한 형식으로 가공되는 엑셀파일에는 상품 정보는 물론 주문자, 수령자, 주문자 및 수령자의 스마트폰 번호, 수령자 주소 등이 있는데 ==> 이를 활용하여 재구매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1개월 이내 재구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 매일매일의 주문 data를 보관하면서 (1개의 주문은 엑셀에서 1개의 row입니다) (2) 각 주문이 들어온 날짜 기준으로 이전 30일 이내에 + 똑같은 주문자 스마트폰 번호가 있는지 확인 = 똑같은 스마트폰 번호가 있으면 해당 주문은 재구매라고 판단하는 거죠. (이 때, 주문자 스마트폰 번호 대신 주문자, 수령자 이름, 수령자의 스마트폰 번호 등으로 해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그런데 이걸 함수나 파워쿼리로 구현할 수가 있을까요? 함수나 쿼리를 써보려고 머리를 굴려봤지만 ... 각 주문마다 조건이 되는 부분이 다르기에 (4.1 주문은 3.1~4.1 주문 중에서 조건에 부합하는 것을 찾아야 하지만 / 3.15 주문은 2.15~3.15 주문 중에서 찾아야 하니까) 결국 시간을 헛되이 쓰고 말았습니다.

원하는 게 구현이 되려면 결국 VBA, 파이썬 등과 같이 프로그래밍이 좀 필요한 것 같지만... 그래도 혹시나 엑셀 함수나 파워쿼리만 써도 가능할 방법이 있을까 하는 심정에 문의를 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파워쿼리 편집창에서 다 해결하면 가장 베스트이지만
일단은 엑셀 함수로 해결해 보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재구매여부.xlsx' 파일을 살펴보세요.

https://blog.naver.com/engelmm/222309482996

tseqnu U님의 프로필

tseqnu U

질문자

2021.04.14

!!!!! 너무 감사합니다. 즉시 실무에 적용해보겠습니다. 도움에 어떻게 보답드려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