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테스트 시점에 대한 질문

21.03.04 21:23 작성 조회수 180

0

실무에서는 각 프로토타입마다 어떻게 테스트를 진행하는지 궁금합니다.

와이어프레임 단계에서 기능적인 부분에 집중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이 단계에서 유저 테스트를 진행하고 기능적인 수정을 한 다음 UI디자인에 들어가는 건가요? UI단계까지 완성시켜놓고 테스트를 하면 수정이 너무 번거롭진 않을까요? 스케치 단계의 로우 피델리티 프로토타입(페이퍼 프로토타입)으로 유저 테스트를 하기도 한다고도 들었는데, 실무에서는 그렇게까지는 하는 것 같진 않더라고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Jamie님,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유저테스트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접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해진 것은 없다고 생각을 해요.

1. 와이어프레임 단계에서 테스트를 한 후에 UI디자인 단계로 넘어갈 수도 있고

2. 와이어프레임 단계에서는 테스트를 하지 않고 UI디자인 단계에서 테스트를 할 수도 있고

3. UI디자인이 완성되고, 출시가 된 이후에 출시된 제품에 대해 테스트를 할수도 있어요.

.

그리고 그 외에도 정말 다양한 시점에 유저테스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어느 시점에만 해야된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

어느 시점에 꼭 해야 한다라는 답은 없고, 다만 유저테스트를 해야 할 것같다고 판단이 서는 시점에는 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해요. 그것이 로우 파이 단계일 수도 있고, 미드파이, 하이파이, 또는 출시 후 시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저테스트는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의해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해요. 즉, 내가 만든 것에 대해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개선점을 찾던지, 어떤 가설을 검증해야 한다고 필요성을 느꼈을 때 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유저 테스트를 할 때에는 목표를 정확하게 세우는 게 중요합니다. 이 유저 테스트를 통해 무엇을 검증하고 싶은지 정하지 않으면 작성된 질문들도 목적이 불분명해질 수 있고, 결과적으로 얻게 되는 인사이트도 적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UI디자인이 완성된 후 유저 테스트를 할 경우, 수정이 번거로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질문에 대해서도 제 생각을 말씀드려요.

와이어프레임 단계에서 유저테스트를 통해 얻은 피드백과 UI디자인 단계에서 유저테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피드백은 그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I디자인 단계에서는 시각적 완성도가 높은 만큼, 사용자가 그 단계에 해당하는 중요한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TA가 잘 안 보여서 못찾겠다든지, 글씨가 너무 작아서 안 읽히는 등 와이어프레임 단계에서는 얻기 어려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그리고 UI디자인 단계에서 테스트를 통해 수정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아진다고 가정을 해볼게요. 그럴 경우, 우선순위를 따진 후 진행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만약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수정이 가능한 범위를 정하여 시간내에 가능한 정도만 수정을 하고, 추후 일정을 더 만들어서 나머지 부분도 개선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실무에서 일을 할 때에 실제로 많은 피드백을 얻지만 모든 것을 다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적 제약 등 다른 변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수정사항이 많아진다고 해서 UI디자인 단계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는 것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답변을 쓰다보니 조금 장황해진 것 같네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또 말씀주세요!

감사합니다.

Jamie님의 프로필

Jamie

질문자

2021.03.05

항상 애매하던 부분이었는데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