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쓰레드 로컬 vs 프로토타입 빈

24.04.02 15:32 작성 조회수 108

1

결국 traceID가 서로 다른 쓰레드에서 같은 값을 가지게 되니
쓰레드로컬을 이용해서 따로 traceId를 관리 하는거잖아요?

그런데 그냥 애초에 Trace클래스 자체의 빈스코프를 프로토타입으로 해버리면

각각의 쓰레드가 Trace클래스를 DI받을때마다
쓰레드마다 다른 Trace클래스가 생성되니

따로 관리를 할 필요가 없지 않나요?

이렇게되면 어떠한 오버헤드가 발생하나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조성락님

질문이 정확히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요.

우선 고민하신 내용으로 Trace클래스 자체의 빈스코프를 프로토타입으로 완성해서 한번 실행해보시겠어요?

그리고 기대하는 결과가 나오는지 한번 체크해주세요.

이후에 완성된 코드를 가지고 질문을 올려주시면 둘의 차이에 대해서 명확히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4.02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조성락님의 질문에서 쓰레드 로컬과 프로토타입 빈 사용 시의 차이점과 각각의 상황에서의 오버헤드에 대하여 궁금해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대한 유사한 질문과 답변을 찾았습니다.

  1. “Thread local 과 Prototype bean 문의”에서는 프로토타입 빈으로도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와 어느 경우에 프로토타입 빈을 사용하고 어느 경우에 쓰레드 로컬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질문자와 유사하게 프로토타입 빈과 쓰레드 로컬의 사용 상황에 대해 혼동이 있었으며, 이에 대한 설명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다른 관련 질문으로는 “Bean Scope 를 request 로 사용하면 ThreadLocal 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나요?” 가 있습니다. 이 질문에서는 리퀘스트 스코프와 쓰레드 로컬의 차이점에 대한 답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ThreadLocal의 사용과 관련하여 주의해야 할 점들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쓰레드별 데이터 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3. “LogTrace Prototype Bean으로 설정 시” 질문에서는 LogTrace를 프로토타입 빈으로 설정했을 때의 Thread safe 여부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이 질문과 답변은 프로토타입 빈의 사용과 쓰레드 안전성에 대한 직접적인 사례를 제공합니다.

프로토타입 빈과 ThreadLocal은 각각 다른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프로토타입 빈은 매번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반환하기 때문에 각 요청이나 쓰레드마다 독립 인스턴스를 유지해야 할 경우에 유용합니다. 반면, 쓰레드 로컬은 같은 쓰레드 내에서 전역적으로 접근 가능한 데이터를 유지할 경우 사용됩니다. 프로토타입 빈을 사용할 때의 오버헤드는 주로 새 인스턴스 생성에 따른 부하와 관리되지 않는 빈들의 생명주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조성락님의 프로필

조성락

질문자

2024.04.02

그래서 프로토타입으로 해도 결과는 같지만 부하가 심해 사용을 안하는게 좋다는건지

프로토타입으로 해버리면 아예 결과가 다르게 나온다는거지...? 이해가 안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