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미해결

계정 생성 후 ls시 examples.desktop만 출력되는 오류

24.03.28 23:01 작성 조회수 102

0

 

새로운 계정 생성 후 해당 계정으로 ls를 하면 홈 디렉터리가 보이는게 아니라 examples.desktop이라는 파일만 존재합니다.

어떻게 해야 강사님처럼 홈 디렉터리가 만들어지나요?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연로제님.

john3이라는 계정은 잘 생성이 됐고, su로 사용자 전환도 정상입니다. 현재 디렉터리가 "~"로 표시되는 것으로 보아 john3의 홈 디렉터리에 있는 상태입니다. pwd를 해보시면 아마도 /home/john3 디렉터리일 것으로 보이네요.

홈 디렉터리의 생성에는 문제가 없는 상태인데요, 어떤 부분에서 홈 디렉터리가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하셨을까요? 어떤 부분이 안되는 것으로 보이는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참고로, 아래 캡쳐는 제 강좌에서 캡쳐한 영상인데요.. pig라는 사용자로 전환한 후 pwd로 현재 디렉터리를 확인하고, touch haha 명령으로 haha라는 빈 파일을 만들고 이를 조회하는 화면입니다.

image

연로제님의 프로필

연로제

질문자

2024.04.02

앗 죄송합니다 제가 질문을 잘못 드린 것 같습니다.

제 궁금했던 점은 새로 생성된 계정에 공개, 다운로드, 문서 등과 같은 기본으로 만들어져야 하는 디렉터리들이 생성되지 않고 examples.desktop이라는 파일만 존재하는 점 이었습니다.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이 부분을 재 질문 드려도 괜찮을까요?

0

안녕하세요 연로제님

당연히 질문 주셔도 됩니다 😄
Desktop, Downloads 등과 같은 기본 디렉터리는 해당 사용자로 데스크탑 로그인을 하면 생성됩니다.
데스크탑에서 로그오프 하신 후 추가하신 john3 사용자로 로그인하신 후 /home/john3 디렉터리를 조회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3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제공해 주신 정보와 질문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아,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리눅스 환경에서 새로운 사용자 계정에 홈 디렉터리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고 examples.desktop 파일만 보이는 경우, 사용자 계정 생성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눅스에서 새 사용자를 추가하고 홈 디렉터리를 설정할 때, adduser 또는 useradd 명령어를 사용하며,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홈 디렉터리가 자동으로 생성되어야 합니다.

만약 홈 디렉터리가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않았다면, 다음의 명령어로 홈 디렉터리를 수동으로 생성하고 소유권을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1. 홈 디렉터리 생성: sudo mkdir /home/사용자이름
2. 소유권 변경: sudo chown 사용자이름:사용자그룹 /home/사용자이름

사용자 계정 추가 방법이나 홈 디렉터리 생성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안내가 필요하시다면, 리눅스 관련 공식 문서나 특정 배포판의 지원 포럼을 참고하시거나 리눅스 관련 인프런 강의를 수강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