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Access denied for user 'root'@'localhost' (using password: YES)",

24.03.28 15:46 작성 조회수 153

0

"Access denied for user 'root'@'localhost' (using password: YES)",


npm 설치도 하고 dotenv config파일도 동일한데 왜 이런 에러가 불러올까요...

env 를 못 읽는거같은데, 패스워드 문자로 넣으면 정상적이구요

 

 

[제로초 강좌 질문 필독 사항입니다]
질문에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질문과 도움이 되지 않는 질문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질문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UKOWrOuC0c

0. 숫자 0부터 시작한 이유는 1보다 더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에러가 났을 때 해결을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왜 여러분은 해결을 못 하고 저는 해결을 하는지, 어디서 힌트를 얻은 것이고 어떻게 해결한 건지 그걸 알아가셔야 합니다. 그렇지 못한 질문은 무의미한 질문입니다.
1. 에러 메시지를 올리기 전에 반드시 스스로 번역을 해야 합니다. 번역기 요즘 잘 되어 있습니다. 에러 메시지가 에러 해결 단서의 90%를 차지합니다. 한글로 번역만 해도 대부분 풀립니다. 그냥 에러메시지를 올리고(심지어 안 올리는 분도 있습니다. 저는 독심술사가 아닙니다) 해결해달라고 하시면 아무런 도움이 안 됩니다.
2. 에러 메시지를 잘라서 올리지 않아야 합니다. 입문자일수록 에러메시지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지 모르실 겁니다. 그러니 통째로 올리셔야 합니다.
3. 코드도 같이 올려주세요. 다만 코드 전체를 다 올리거나, 깃헙 주소만 띡 던지지는 마세요. 여러분이 "가장" 의심스럽다고 생각하는 코드를 올려주세요.
4. 이 강좌를 바탕으로 여러분이 응용을 해보다가 막히는 부분, 여러 개의 선택지 중에서 조언이 필요한 부분, 제 경험이 궁금한 부분에 대한 질문은 대환영입니다. 다만 여러분의 회사 일은 질문하지 마세요.
5. 강좌 하나 끝날 때마다 남의 질문들을 읽어보세요. 여러분이 곧 만나게 될 에러들입니다.
6. 위에 적은 내용을 명심하지 않으시면 백날 강좌를 봐도(제 강좌가 아니더라도) 실력이 늘지 않고 그냥 코딩쇼 관람 및 한컴타자연습을 한 셈이 될 겁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env 파일을 백엔드 폴더에 package.json과 동일 위치에 넣으셨나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8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tamo님의 문제인 "Access denied for user 'root'@'localhost' (using password: YES)" 에러는 MySQL 또는 MariaDB에 연결할 때 비밀번호가 틀리거나 사용자 인증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러 메시지는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해당 사용자 계정으로 접근할 권한이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에러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몇 가지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1. 비밀번호 확인: .env 파일에 설정된 데이터베이스 접속 비밀번호가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가끔 환경 설정 파일의 오타 또는 잘못된 값을 설정하여 해당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2. dotenv 설정 확인: Node.js 프로젝트에서 .env 파일을 사용하여 환경 변수를 관리하는 경우, 프로젝트의 시작 지점(main file)에서 require('dotenv').config()를 호출하여 환경 변수들이 올바르게 로드되는지 확인하세요.

  3. MySQL 사용자 권한 확인: MySQL 데이터베이스에 root 사용자가 해당 비밀번호로 로컬에서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MySQL 터미널 또는 워크벤치를 사용해 사용자 권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비슷한 문제를 겪고, 해결 방법을 공유한 사례가 있어, 참고할 만한 링크를 공유합니다:

여기서는 MySQL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3306포트가 사용되고 있었고, 해당 프로세스를 종료한 후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경험이 공유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MySQL을 완전히 삭제 후 재설치하여 문제가 해결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비밀번호나 사용자 인증 방식에 문제가 있을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환경이나 MySQL/MariaDB의 설정에 따라 해결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접근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