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게임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해결됨

코어와 쓰레드의 매핑관계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24.01.05 00:46 작성 24.01.05 01:01 수정 조회수 188

0

10:30부근에 말씀하시는 내용을 들어보면,

쓰레드의 개수 = 코어의 개수 일때 가장 이상적이라고 하셨습니다.

CPU가 4코어일때 하나의 프로세스(MMO서버)에 4개의 쓰레드가 가장 이상적이라는 의미인가요?

  1. 멀티코어 프로세서에서 같은 프로세스여도 서로 다른 쓰레드이면 각 코어마다 같은 프로세스의 서로 다른 쓰레드 작업이 가능하다.

     

  2. 이게 가능한 이유는 유저모드 쓰레드가 아닌 커널 모드 쓰레드 이기 때문이다.

제가 이해한 위 내용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네 맞습니다.
실제로 극한의 상황을 만드는 Playstation 등 콘솔에서는 저렇게 최적화를 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1.05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해당 질문에 대한 강사님의 답변은 직접적으로 찾을 수 없었지만, 쓰레드와 코어, 프로세스 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한 유사한 질문들이 있어 해당 내용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 하나의 프로그램에 쓰레드를 여러 개 부여한다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2. 코어와 프로세스, 쓰레드간의 관계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3. Context Switching 질문

위 링크들을 통해 쓰레드와 코어의 관계, 쓰레드의 개수와 코어의 개수와의 이상적인 매핑, 그리고 커널모드 쓰레드와 유저모드 쓰레드의 차이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일 쓰레드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프로세스 내에서 하나의 실행 흐름만을 갖는 것으로 이해하며, 실제로는 여러 쓰레드를 가질 수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하나의 쓰레드만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일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프로세스와 쓰레드의 차이에 대해서도 해당 내용에서 추가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각 질문에 달린 강사님의 답변을 참고하시면 질문에 대한 이해도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