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2.11 15:48 작성
·
180
답변 1
0
2023. 12. 11. 16:07
네 안녕하세요 듀듀 님.
swift문법 관련 lazy 키워드에 대해서 먼저 좀 찾아보시긴 하셔야 할 것 같아요.
그래도 최대한 이해하실 수 있는 선에 쉽게 설명드려보자면,
일반적으로 lazy를 사용하는 것은 "메모리에 나중에(lazy) 올라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여기서는 name, age, phone... 등 다른 저장 속성(stored property)보다 나중에 메모리에 올라간다는 의미예요.)
여기서는 Member 구조체에 name이라는 속성이 선언이 되어 있고,
(1) 해당 name속성이 먼저 메모리에 올라가 있어야만
(2) UIImage(named: "\(name).png") 에서 name이라는 이름을 이용("\(name).png")해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name이 먼저 메모리에 올라가 있어야만 그것을 사용해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이예요.
즉, 여기서는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선 순서가 필요하다는 거죠.
(name을 이용 ===> 이미지 생성)의 순서가 필요한데, 여기서 lazy를 제거해 버리면
lazy var memberImage: UIImage? = {
guard let name = name else { // name 속성에 접근 중
return UIImage(systemName: "person")
}
return UIImage(named: "\(name).png") ?? UIImage(systemName: "person")
}()
해당 클로저 내의 로직에서 name을 아예 이용(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memberImage속성하고, name속성이 동시에 메모리에 올라가는데.. 어떻게 memberImage속성이 name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name이 먼저 존재해야, memberImage가 name을 사용할 수 있겠죠.
그래서, 여기서는 memberImage속성 내부의 로직에서 name속성에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순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memberImage가 더 나중에 생성되도록 lazy를 붙여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2023. 12. 12. 10:44
네 맞아요.
지금 여기서의 memberImage 로직이 name이름을 name.png로 변환해서 해당하는 이름에 대한 이미지를 가지고 오고 있어서.. name이름이 필요할 뿐이지,
일반적인 경우엔 memberImage를 그냥 UIImage? 이런 타입으로 선언한다면 당연히 lazy로 선언할 필요가 없습니다. ^^
2023. 12. 12. 06:51
친절한 답변감사합니다.
그럼 구조체 내에 name을 memberImage에 사용하지 않을 꺼라면?
lazy var로 선언안해도 되고?
name, age와 같이 구조체 내에 memberImage를 선언해도 되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