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게임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해결됨

랜덤메타(Sleep(1), Sleep(0), Yield())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나요?

23.12.08 00:09 작성 23.12.08 00:13 수정 조회수 181

0

루키스님 안녕하세요?

SpinLock, sleep/Yield, event, Mutex까지 잘 들었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SpinLock은 계속 돌기 때문에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어 (여기서의 예에서만) 빠르게 _num = 0 을 출력하고,

 

event와 Mutex는 커널 단까지 컨텍스트 스위칭이 일어나 반복문이 조금만 많아도 _num = 0을 출력하는데 시간이 걸리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궁금한건, 랜덤메타인 Sleep와 Yield도 쉬는 동안 커널 단까지 컨텍스트 스위칭이 일어날 것 같은데(쉬는 동안 다른 스레드에 메모리 <-> 레지스터 가 왔다 갔다 하므로) 여기서의 예에서는 _num이 빠르게 출력 되었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출력된 이유가 랜덤메타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어서인지, 아니면 컨텍스트 스위칭이 일어나는게 맞지만 여기서의 예에서만(간단한 예제이므로) 빠르게 _num= 0이 출력된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기본적으로 C++에선 sleep 또한 CS가 일어나고
C# 또한 그러지 않을까 예상은 하지만 100% 확신드리긴 힘들 것 같네요.
정말 궁금하시다면 이건 MSDN 문서나 구글에서 자세히 조사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