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게임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해결됨

비동기 함수와 lock 의 관계에 대한 질문입니다

23.10.14 05:17 작성 조회수 230

0

lock(key)

{

bool pending = recvAsync()

if(pending == false) //콜백 함수
}
이런 상황에서 비동기 함수가 pending == true면 흐름이 끊긴다고 할까요? 대기 중인 상태 랄까요 어쨋든 이런 상황에서는 다른 스레드가 lock 안으로 들어올 수 있나요??

 

질문을 다시 정리하면 스레드 1이 위의 코드에서 pending 이 true 인 상태면 lock 을 빠져나가서 스레드2가 lock 안으로 들어 올 수 있나요 아니면 스레드가 1 이 lock 안에 계속 있는 판정이라서 스레드2 가 lock 안으로 들어올 수 없나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질문이 모호한데요.
pending이 true면 if () 안에 들어오지 않고 빠져나오는데 그러면 lock을 풀어주겠죠.
lock은 대단히 마법적인 것이 아니라 그 범위를 코드가 벗어나면 lock을 풀어주기 때문에

{

bool pending = recvAsync()

if(pending == false) //콜백 함수
}

여기 안에 있는게 다 들어오고 빠져 나오면 lock이 풀려 B도 접근 가능합니다.
이 부분이 이해가 안 된다면, 직접 만든 락 코드를 다시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10.16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비동기 함수와 lock의 관계에 대한 질문이시군요.

위 코드에서 보면, lock을 획득한 스레드1이 비동기 함수 호출 후 pending 값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만약 비동기 함수의 실행이 완료되어 pending이 false가 된다면, 해당 스레드1은 콜백 함수를 처리하고 lock을 해제합니다. 이후에 다른 스레드2가 lock을 획득하여 임계 영역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pending 값이 true인 상태에서는 스레드1이 lock 내에서 대기하는 상태가 됩니다. 이 경우에는 다른 스레드2가 lock을 획득하여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즉, 스레드1은 아직 비동기 함수의 처리가 완료되지 않아 lock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스레드가 접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스레드1이 lock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다른 스레드2가 lock 내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이상이 비동기 함수와 lock의 관계에 대한 설명입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