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강의명 : 당신을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로 만들어 줄 클린 코드 작성법
수강 기한 : 무제한
진도율 : 0강/23강 (0%) | 시간 : 0분/0분
나가기
미수강
처음
다음수업

들어가며

여러분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여러분에게 <당신을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로 만들어 줄 클린 코드 작성법>을 강의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해당 강의에서는 협업에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로버트 C.마틴의 <Clean Code>, 마틴 파울러의 <Refactoring>과 같은 유명 저서나 여러 기술 블로그에서 공통으로 말하고 있는 좋은 코드 작성법과 좋은 코드 작성법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 담겨 있습니다.

개발자 모두가 동의하는 내용에는 “~합니다.”와 같이 표현하였으며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짙은 부분에는 “~라고 생각합니다.”와 같이 표현하였습니다. 의견이라고 하여 저 혼자만의 생각을 담은 것이 아니므로 스스로 내용을 고민해보실 수 있는 시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해당 강의에서는 객체지향 언어에 국한된 코드 작성법을 다루지 않지만, 객체지향 언어와 관계가 깊은 코드 작성법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의의 대부분의 예제에서도 Java 언어를 사용하였으나 하나의 특정 언어만을 대상으로 하여 강의를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Java 언어에 국한된 일부 내용이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강의에서 사용한 단어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함수, 프러시저, 메서드 등의 단어는 의미와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혼란이 될 여지가 있어 함수로 통일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보통 함수에서 함수로 데이터를 전달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데이터 홀더 객체를 DTO(Data Transfer Object)라고 합니다. DTO 를 불변성 등의 특성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데이터 전달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료 구조라는 점에서는 DTO 라는 이름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여 해당 강의에서는 다른 함수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홀더 객체를 DTO 라고 표현하였습니다.

    목차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