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PHP 5 이하의 레거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거나 PHP의 객체지향 개념을 잡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강의 후반부의 MVC 패턴을 적용한 미니프레임워크를 만들어 보고 그걸 이용해서 게시판을 작성하는 부분에서 많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기초 강좌에서는 함수로 게시판을 작성했는데, 기초 강좌와 객체지향 강좌를 비교해 보면서 어떻게 개선되었는지를 잘 알 수 있었습니다. ^^ 다음 라라벨 강의도 나오면 수강할 겁니다.

PHP 7+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강의 이미지


PHP 강의가 드물었는데, 어떻게 라라벨로 바뀌었는지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이 많이 아시는 것 같은데, 초반에 강의 진행이 프로젝트 방식이 아니라 매뉴얼 레퍼런스 방식이라 조금 지루한 감은 있지만, 후반부 레거시를 변환하는 부분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PHP 7+ 프로그래밍 강의 이미지


열심히 듣고 있습니다만 이게 입문인지는 의문이 드네요. 이 영상으로 입문을 하시겠다면 말리고 싶습니다. 이게 영어회화강의라면 영어단어만 주구장창 알려주는 느낌입니다. 내가 php로 뭘할수 있는거지? 이건 왜 써야 하는거지? 대체 알수가 없네요. 소리는 잡음을 제거하시려고 한건지 너무 소리가 먹어서 잘 들리지도 않구요. 화면도 잘 보이게 확대로 안하셔서 뭘 치는건지 태블릿으로도 화면을 가까이 대고 봐야할 정도에요. 여러모로 아쉬운 퀄리티의 강의입니다.

PHP 7+ 프로그래밍 강의 이미지


가히 PHP 강의중 최고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현업에서 PHP 5.* 버전의 레거시 프로젝트를 맡아 업무를 진행하곤 합니다. 하지만 주 개발 언어가 PHP가 아니기에 얕은 지식으로나마 에러가 나지 않을 수준으로만 코딩을 하곤 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레거시 프로젝트들에 대한 문제점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스파게티 코딩은 당연지사 동일한 처리를 담당하는 함수의 중복, 잘못된 Truthy/Falsy 판별, 더군다나 PHP 환경 설정을 조작하여 얕은 에러(Warning) 같은 경우는 넘기도록 설정이 되어있고 등등...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는 순간 PHP는 원래 이렇게 코딩하는 것인가 의문점이 들었고, 어떻게 하면 PHP로도 유지보수가 편리한 코딩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던 찰나 인프런에 이렇게 귀한 PHP 강의를 찾게 되었네요. 이 강의 덕분에 PHP 7.*(모던한) 문법과 PHP 프레임워크들의 디렉토리 구조에 대해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네요. 감사드립니다. 추후 라라벨 프레임워크에 대한 강의가 나온다면 바로 수강 신청하겠습니다! 아, 한가지 OOP 파트까지 수강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로컬환경에서만 실습을 하다보니 실제 운영환경(Linux/Unix 등)에는 어떻게 배포가 이루어지는지 궁금해졌습니다. 만약, 강사님의 시간적 여유가 되신다면 다음 강의에서는 운영환경 배포쪽도 다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HP 7+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강의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