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튜터님. 몇 가지 질문이 있어 여쭤보려고 합니다.

20.12.04 20:43 작성 조회수 207

2

안녕하세요. 강의 정말 잘 들었습니다.  저도 쇼핑몰을 하다가 개발을 해보겠다고 한지 거의 2년이 되어 가는데 이것저것 건들다 보니 한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지 못한것 같네요. 튜터님을 조금 더 일찍 만났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제 마지막 학기를 앞둔 대학생이고, 목표를 Java  백엔드 개발자로 정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몇 가지 질문이 있어 여쭤보려고합니다:)

1.  코드스쿼드의 백엔드 과정에 참가해보려고 합니다. 학교와 부트캠프를 병행하는 것과 휴학하는 것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2.  프로젝트 기획 부분에 대한 질문입니다.  강의에서 프레임워크를 배우기전 미리 기획을 해두셨다고 말씀하셨는데, 튜터님은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어떤 기술이나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사용해보겠다는 생각보다는 기술적 관점을 배제하고 실제 서비스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기획을 하시는 편이신지요? 또 프로젝트를 기획하실 때 방법이나 루틴 같은게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프로젝트 기획이 너무 어려운것 같아요ㅠㅠ 클론코딩이나 게시판 정도 밖에 떠오르질 않네요.

3. 면접 시 CS에 대한 질문도 나올텐데 그 부분에 대해서 따로 준비하셨는지, 하셨다면 어떤 방법으로 하셨는지 궁금해요.

4. 잔디 심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1일 1커밋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깃헙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매일 어떤 코드를 업로드 해야할까요?

5. 마지막으로 개발 블로그로써 벨로그 , 미디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질문을 정리하니 너무 많네요. 많은 질문 죄송합니다.  튜터님의 강의를 보고  큰 힘을 얻었어요. 자신감도 생겼구요!  6개월 동안  백엔드에 모든 집중을 해서 꼭 취업에 성공하겠습니다. 길잡이가 되어주셔서 감사해요 튜터님:)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병현님!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사실 이런 후기를 접할 때마다 제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 것 같아 정말 기분이 좋아요 :) 
먼저 아래에 질문에 답변을 드려 볼게요!

1.  코드스쿼드의 백엔드 과정에 참가해보려고 합니다. 학교와 부트캠프를 병행하는 것과 휴학하는 것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코드스쿼드 과정을 보니 2021년 부터는 온라인으로 변경되었네요.
음 개인적으로는 꼭 부트캠프를 듣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개인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아마 해당 글을 읽어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 거 같네요.
https://daeguowl.tistory.com/170

저는 학교와 부트캠프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이제 졸업이 얼마 남지 않았고,
그리고 어차피 졸업은 하실 예정이라면 꼭 빠르게 졸업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실거에요!

2.  프로젝트 기획 부분에 대한 질문입니다.  강의에서 프레임워크를 배우기전 미리 기획을 해두셨다고 말씀하셨는데, 튜터님은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어떤 기술이나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사용해보겠다는 생각보다는 기술적 관점을 배제하고 실제 서비스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기획을 하시는 편이신지요? 또 프로젝트를 기획하실 때 방법이나 루틴 같은게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프로젝트 기획이 너무 어려운것 같아요ㅠ

프로젝트를 위한 프로젝트는 좋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병현님께서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만들어보면 좋다고 생각해요.
저의 첫 프로젝트를 예로 들어보면 connect라는 프로젝트에요! 개인 인맥 관리 플랫폼인데요. 
살아가면서 너무 소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났는데, 제 스스로 그 인맥들을 너무 관리 못한다고 생각해서 만들게 되었어요.
내가 관리하고 싶은 인맥들을 등록해놓으면 일정시기마다 연락해라고 알려주는 웹서비스였습니다. 
이렇듯 지금 당장 개발할 수 있는지 없는지, 어떤 기술을 쓸지 그런 것들은 모두 배제하고, 본인이 필요한 것에 집중해서
프로젝트를 고민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결국 저희는 어떤 기술을 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닌, 어떤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 것이고, 그것을 위해 개발을 배우는 것이니깐요

3. 면접 시 CS에 대한 질문도 나올텐데 그 부분에 대해서 따로 준비하셨는지, 하셨다면 어떤 방법으로 하셨는지 궁금해요.

개발 관련된 문서들에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구글에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CS문제들이 나오실거에요.
해당 문제들을 완벽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아직도 저는 CS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해요ㅎㅎ. 그래도 옛날보다는 훨씬 거부감이 사라진 상태입니다
CS를 중요시 보는 회사도 있지만, 사실 신입에게 그렇게 많은 부분 바라진 않습니다. 전 오히려 자세나 태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4. 잔디 심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1일 1커밋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깃헙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매일 어떤 코드를 업로드 해야할까요?

잔디 심기가 중요하지만 필수는 아니에요. 매일 1일 1커밋에 너무 집중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병현님이 오늘 개발한 것이 있다, 어느정도 진도가 나갔다면 꼭 commit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정도만 해도 github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5. 마지막으로 개발 블로그로써 벨로그 , 미디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고, 적기 편한 블로그가 좋다고 생각해요. 개발 관련하여 조금만 구글링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가 굉장히 많이 떠요. 그래서 저는 티스토리를 추천드렸습니다. 저 또한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를 
매우 만족하면서 운영하구 있구요! 처음부터 너무 부담 가지지 마시고 하나 하나 글을 적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도 구글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듯이 제 블로그를 통해 누군가가 문제를 해결하면 너무 좋은 일이잖아요.
그런 마음가짐으로 블로그에 글을 적으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네 병현님! 위의 답변이 도움이 좀 되셨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질문하실 게 있으시면 편하게 질문주세요 :)

화이팅입니다. 하실 수 있어요 !!!
감사합니다. 

0

황병현님의 프로필

황병현

질문자

2020.12.05

주말인데도 불구하고 긴 질문에 이렇게 세세하게 답변을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강의와 답변을 통해서 궁금한 많은 부분이 해결되었어요.  감사드리고 꼭 개발자가 되어 뵙고 싶네요. 병욱님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