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미해결

tail 관련 질문 드립니다.

23.03.18 00:23 작성 조회수 346

0

tail -F 는 file 이 삭제되거나, 생성됐을때를 following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업에서 처럼 파일이 삭제되거나, 만들어졌다는 문구가 나오지 않습니다. man 페이지를 찾아봐도 following 내용 출력 옵션이 추가로 있지 않는거 같은데 혹시 이제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기능일까요?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mac os, shell은 bash5.2입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rlaskan95님

head 명령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tail 명령어도 강좌에서 사용한 것과 모든 기능이 같다고 볼 수 없습니다. 아마도 주요 기능은 같거나 혹은 비슷하게 동작할 확률이 높다고 봐야할 것이구요.

tail의 경우 macOS에 탑재된 tail에서도 -F 옵션을 지원하고 있고, 기능의 정의는 강좌에서 사용한 것과 같습니다. 테스트해보면 -F 옵션을 잘 동작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파일 삭제/생성됐을 때 아무런 메시지를 보여주지 않네요. 이 점이 다른 것 같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운영 체제나 툴의 버전/옵션 등에 따라 사용법을 달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리눅스에 탑재된 툴이라 하더라도 배포판에 따라 버전이 다를 수 있고, 같은 버전이라 하더라도 탑재되는 옵션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vim 인데요, vim은 툴을 컴파일할 때(소스 코드로부터 실행 파일을 만들 때) 탑재될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im의 버전이 달라도 syntax에 따라 color를 달리 보여주는 기능을 탑재할 수도 있고 탑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