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블록체인

  • 해결 여부

    미해결

고민끝에 질문이있습니다!

19.03.17 19:52 작성 조회수 93

0

예전에 투표dapp에 관련하여 질문을 한 수강생입니다.

투표dapp을 구현하면서 이 강의와 마찬가지로 메타마스크와 가나슈를 사용하여 가나슈의 한계정이 각 후보자들에게 한표식 투표를 할수있게 만들어보았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저는 로그인기능을 만들어 회원가입을 하게되면 투표자들이 가나슈에 미리 10개의 계정에 에더가 담겨있는 것처럼 투표자들에게 에더를 투표할때 소비되는 에더만큼만 주어 소비하게하여 투표를 진행하게끔 하려고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블록체인에 관하여 개념이 약간 부족한 탓인지 가나슈와 메타마스크를 이용해서 어떻게 로그인 기능을 만들어 블록체인을 활용한 투표기능을 만들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아 문의드립니다.. ㅠㅠ ㅠㅠ 투표자들이 다 메타마스크를 깔아야 하는것인가요??? ㅜ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왠만해선 서버 따로 구축하시지 마시고 간편하게 인퓨라에 연결해서 쓰세요. 블록체인에 연결하는 서버는 인퓨라에 연결하는걸로 충분하구요. 개인 컴퓨터/클라우드에서 노드화(Geth) 시키고 연결해서 쓰는거 골치아프거든요.
그 외 기존에 쓰던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고 싶으시면 클라우드 서버에서 restful이나 tcp로 또는 기타 방법으로 트러플 프레임워크에서 연결하고 쓰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truffle boxes에서 앵귤러나 리액트 버전 찾아서 쓰시면 되구요.

0

동관님의 프로필

동관

질문자

2019.03.20

오오 감사합니다 ㅠㅠ 그렇다면 aws로 우분투 서버를 구축하였으면

truffle.js 소스에서

networks: {

development: {

host: "",

port: ,

network_id: "*" // Match any network id

}

},

host 부분과 port부분도 제 서버 host와 port로 설정해 주어야하는건가요?

0

안녕하세요.
가나슈는 개발할때만 쓰이는 툴이라 실제 production으로 가면 메타마스크나 wallet을 써야합니다.
투표는 보통 한명당 한 후보에게만 할 수 있게 하는거죠. 즉 한 계정당 한 명한테만 투표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 말은 투표자 모두가 메타마스크를 설치해야하는거구요.
일반 사용자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메타마스크 설치 후 계정을 생성하고 또 트랜젝션에 필요한 gas 비용도 faucet가서 무료로 받아오는 과정까지 다 겪어야 합니다. (ropsten으로 컨트랙을 배포했을 경우)
솔직히 이런 귀찮은 과정이 있어서 진입장벽이 좀 높긴합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공정성과 투명성은 보장된다는 것이죠.
회원가입을 해서 가나슈 10개 계정을 연동하는것은 블록체인의 취지와 어긋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