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스프링의 장점

23.02.06 10:45 작성 조회수 632

4

 안녕하세요. 토비님 강의 너무 잘듣고 있습니다. 강의를 듣다가 궁금한점이 생겨서 질문남깁니다.

우선 저는 독립형 스프링 애플리케이션까지 들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스프링과 스프링 부트의 차이점과 이점은 이해가 쉽게 됐습니다.

하지만 서블릿 웹서버와 스프링 웹서버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독립 실행형 서블릿 애플리케이션으로 웹 서버를 띄우는 것보다 독립 실행형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으로 웹 서버를 구성하는 것이 어떤 장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서블릿 웹서버는 HTTP요청이 들어오면 컨테이너가 서블릿을 Mapping하고 서블릿이 요청을 처리하는 것이고 스프링 웹서버는 서블릿에서 스프링 컨테이너를 이용해서 요청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혹여나 개념을 잘못 이해하고 있거나 뒷 내용에 이것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6

스프링 애플리케이션도 결국 서블릿을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독립실행형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이 됐다고 해서 서블릿이 안 쓰이는 건 아닙니다. 다만 스프링은 단순 HTTP 요청을 처리하는 서블릿만 관리하는 서블릿 컨테이너와 달리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오브젝트를 만들어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컨트롤러라고 불리는 것은 서블릿이 하던 작업을 더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오브젝트로 스프링에서 동작하는 것이지요.

이해하신 대로 스프링도 서블릿을 이용해서 요청을 받아옵니다. 이 때 좀 특별한 종류의 서블릿인 프론트 컨트롤러라고 불리는 것이 사용되어지고요. 여기서 웹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많은 부가적인 작업이 일어납니다.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들어서 가장 좋은 점은 더 이상 서블릿 기술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가 아닐까 싶습니다. 서블릿이 내부적으로 동작은 하지만요.

YOGURT님의 프로필

YOGURT

2023.02.19

위에서 말씀해주신 프론트 컨트롤러가 디스패처 서블릿이 맞을까요?

네. 스프링에서는 DispatcherServlet이 프론트 컨트롤러 역할을 합니다. 물론 프론트 컨트롤러는 꼭 스프링을 써서 만들 수 있는 건 아니죠. 다른 웹 기술에도 많이 있습니다.

YOGURT님의 프로필

YOGURT

2023.02.19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