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딥러닝 · 머신러닝

  • 해결 여부

    미해결

신용카드 사기검출 강의의 궁극적인 목표

23.01.27 23:08 작성 조회수 182

0

강의를 너무 잘 수강하고 있습니다. 감사하다는 말씀 꼭 전하고 싶네요:)

 

궁금한 게 있습니다.

지금 신용카드 사기검출을 다 들었고, 다른 캐글데이터 실습 강의들도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강의는 이러한 방식으로 실습하고, 정밀도 재현율을 이상적으로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강의가 끝나고 마는데요

이 다음 스텝에서 지식들이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 이 다음에는 어떤 업무가 주어지는지? 에 대한게 궁금합니다.

단지 지표들을 높여놓고 강의가 끝나버리는게 ‘이걸 왜 배우는가?’ 체감이 가지 않아서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십니까,

강의를 잘 듣고 계시다니 저도 기분이 좋군요. ^^

강의에서 말씀 드리는 실습 내용은 현업에서 머신러닝 모델을 만들거나 적용할 때 필수적이면서 중요하고 또한 주의가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기 검출 실습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

"이 다음 스텝에서 지식들이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 이 다음에는 어떤 업무가 주어지는지? 에 대한게 궁금합니다. 단지 지표들을 높여놓고 강의가 끝나버리는게 ‘이걸 왜 배우는가?’ 체감이 가지 않아서요! "

와 같이 질문하신 부분에 제가 어떻게 답을 해야할지 살짝 당황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분류 머신러닝 모델 구현에 대해서 기술적인 부분은 거의 대부분을 말씀 드린것 같은데, 어떤 부분들을 더 말씀드려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먼저 "이 다음 스텝에서 지식들이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 이 다음에는 어떤 업무가 주어지는지?"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하거나 기대하고 계신 부분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기재해 주시면 제가 답변드리기가 보다 수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Munju Ham님의 프로필

Munju Ham

질문자

2023.01.28

제가 궁금한 것은 이렇게 거쳐 만든 모델을 어느 용도에 쓰는지 였습니다!

최종적으로 만들어낸 모델을 새롭게 모인 train 데이터를 대상으로 돌려서 예측값을 얻어내는 건가요?

더 나아가서 프로그램으로 발전을 시킬려면 개발자와의 협업이 다음 스텝에 이어지는 것인가요? 개발자에게 건네어줄때는 어떤 형태로 해당 모델을 보내게 되나요?

  1. 제가 궁금한 것은 이렇게 거쳐 만든 모델을 어느 용도에 쓰는지 였습니다!

최종적으로 만들어낸 모델을 새롭게 모인 train 데이터를 대상으로 돌려서 예측값을 얻어내는 건가요?

=> 흠, 어느 용도에 쓰는지는 당연히....

신용카드 사기 검출 모델은 신용카드 사기를 검출하는데 사용됩니다.

학습된 모델을 기반으로 새롭게 모은 train이 아니라, 새롭게 모인 피처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값을 얻어냅니다. 지금까지 강의에서 test 데이터를 대상으로 돌려서 예측값을 얻는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그러니까 모델이 만들어졌으니까, 이제 타겟값이 없는 피처 데이터만으로 예측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신규 카드 transaction이 발생했을 때 이 transaction의 피처들을 기반으로 사기인지 아닌지를 예측합니다. 그리고 이 transaction 피처들은 학습시에 사용된 피처들과 동일한 피처타입, 피처갯수를 가져야 합니다.

  1. 더 나아가서 프로그램으로 발전을 시킬려면 개발자와의 협업이 다음 스텝에 이어지는 것인가요? 개발자에게 건네어줄때는 어떤 형태로 해당 모델을 보내게 되나요?

    => 회사에서 대외적인 서비스를 할 때는 개발자와의 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내부 보고나 활용이라면 분석가/데이터 사이언티스트/모델러 선에서 작업을 다 완료할 수도 있습니다. 개발자에게 건네어 줄때는 코드 전체를 주면 개발자가 알아서 하거나 아님, 학습이 완료된 모델 객체와 입력이 되어야할 피처 명세(이건 학습 데이터 샘플정도)를 전달해 주면 됩니다. 학습이 완료된 모델 객체는 예를 들어

    LightGBMClassifier lgbm = LightGBMClassifier(...._)

    lgbm.fit(학습데이터)로 학습이 완료된 객체 즉 lgbm입니다. 이 lgbm은 메모리 객체이므로 보통 파이썬에서는 이를 pickle로 serialization해서 전달해 줍니다.

    그럼 나중에 개발에서는 pickle로 전달된 serialization된 파일을 객체로 다시 만들어서 서비스할 수 있게 프로그램화 합니다.

Munju Ham님의 프로필

Munju Ham

질문자

2023.01.28

제가 딱 궁금했던 부분들을 설명해주셨네요

너무 감사합니다! 인생 강의에요:)

넵, 즐강하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