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4.5 외부 이름 에서 질문드립니다.

23.01.25 17:10 작성 조회수 160

0

안녕하세요 강사님 질문 하나 드립니다.

강의에서

k run net --image=~ 이후

k exec net 을 하여 net으로 접근합니다

그 후에 nslookup으로 확인을 하는데요

 

여기에 질문이 있는데 ,

강의에서 클러스터 내부에서 접근해야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이미 마스터노드 안이라 nslookup을 바로 하면 될 줄 알았는데 Net을 통해 접근을 해야 되더라구요..!

 

첫번째로 마스터 노드에서 net을 통해 클라스터로 접근을 하는 부분이 이해가 안되며,

두번째로 net을 통해 접근하는거 또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net의 역할이 정확히 무엇인지 개념이 정립이 안되네요

죄송합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클러스터 안에 노드 그 안에 파드 라고 생각했는데 어떤게 맞는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1.클러스터 내부라는건 m - w{1,2,3}이 클러스터이기 때문에 m-k8s에 접속한 경우 w{1,2,3}에 있는 pod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2.다만 여기서 nslookup과 같은 Domain 쿼리를 클러스터 내부에 생성된 리소스에 하기 위해서는 CoreDNS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Pod가 생성되어 CoreDNS로 쿼리한 후에 해당 값을 리턴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Pod 생성을 위해서 만들어둔 net을 쓴거고 그게 아니더라도 dns-util등 이와 같은 목적은 Pod들이 있습니다.

공부하시다보면 의문이 생길 수 있고, 그 의문을 찾아가는 것도 공부라서... 고민하신 것만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

생성된 Pod의 도메인 쿼리 주소와 (시작 쿠버에서 다뤘던걸로 기억이...) m-k8s의 도메인 쿼리를 할 수 있는 주소(1.1.1.1, 8.8.8.8로 세팅 했었던걸로 역시 기억이..)를 함께 살펴 보시면 좋으실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