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setTimeout()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22.12.05 17:50 작성 22.12.05 17:55 수정 조회수 162

0

안녕하세요 제로초님! 항상 좋은 강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setTimout() 오류에 대해서 제가 이해한 내용을 적어 보았는데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을 부탁드리고자 질문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이해한 내용>

setTimeout()을 제거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에러: (Lotto 컴포넌트의 부모 컴포넌트가 존재한다고 가정)  부모 컴포넌트가 Lotto를 없앴을 때 화면상에서 Lotto 컴포넌트는 사라졌지만 코드상에서는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부모 컴포넌트가 렌더링 될 때마다 자식 컴포넌트인 Lotto 또한 렌더링 된다. 이로 인해 Lotto 컴포넌트의 componentDidMount()에 있는 setTimeout()이 계속 실행되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오류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setTimeout()을 사용했을 경우 compnentWillUnmount()에서 항상 제거해 주어야 한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아뇨, 부모 컴포넌트가 사라지면 자식 컴포넌트도 사라지는 게 맞습니다. 렌더링도 되지 않고요. 다만 componentDidMount에서 setTimeout 했던 내용은 사라지지 않아서 컴포넌트가 사라진 후에도 한 번 실행이 됩니다(setTimeout은 한 번만 실행됩니다, setInterval이 주기적으로 계속 실행되고요).

그 한 번이 실행될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서 componentWillUnmount에서 제거해줘야 합니다.

종인님의 프로필

종인

질문자

2022.12.05

아하! 이해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