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임베디드 · IoT

  • 해결 여부

    미해결

새로운 모듈 새로운 라이브러리

22.09.18 19:25 작성 조회수 188

0

안녕하세요 좋은강의 잘 수강하고 있습니다.

  1. 실제 아두이노를 활용한 센서 라이브러리들이 많은데 이러한 센서들을 STM 보드에 활용하고자 한다면 어디에서 라이브러리들을 찾아서 사용해야 될까요? 만약 STM용 라이브러리가 없다면 아두이노용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STM용으로 직접 만들어야 될까요??

  2. 센서 제조사 별로 활용 예제가 없을수도 있나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답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ㅠ

질문 알림이 안떠서 확인을 못하고 있었습니다ㅠㅠ

 

Q1. 실제 아두이노를 활용한 센서 라이브러리들이 많은데 이러한 센서들을 STM 보드에 활용하고자 한다면 어디에서 라이브러리들을 찾아서 사용해야 될까요? 만약 STM용 라이브러리가 없다면 아두이노용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STM용으로 직접 만들어야 될까요??

A. 라이브러리는 보통 github에 많이 올라오는 편입니다. 개인이 작성해서 올리는 경우도 있고, 제조사에서 직접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보통 개인이 올리는 STM용 센서 라이브러리 등을 사용합니다. 제조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는 구조가 너무 복잡하고 방대한 경향이 있거든요.

만약 둘 다 없다면, 네 맞습니다. 어쩔수 없이 직접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를 STM에 맞게 포팅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도 이런식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STM32의 HAL이나 LL 드라이버의 구조를 좀 자세하게 알고있어야 합니다.

Q2.센서 제조사 별로 활용 예제가 없을수도 있나요??

A. 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제조사에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센서는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이런 센서를 구동하려면 직접 데이터시트 보면서 인터페이스 코드 구현하시고, 데이터 파싱과 디코딩도 직접 구현하셔야 합니다. 매우 시간이 오래걸리고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다만, 질문자님이 이쪽 계열의 학생이시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제조사에서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할지라도, 그걸 사용하지 말고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구현해보는 과정을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걸 꼭 할 줄 알아야 능력있는 엔지니어로 인정받습니다. 취업에도 당연히 도움이 될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