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안녕하세요. 오류 메세지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20.09.16 00:17 작성 조회수 221

1

위는 제가 쓴 코드이고 밑엔 오류 메세지입니다.

ValueError 에 찍히는 숫자를 보니 자료는 제대로 가져오는 것 같은데, string 을 float 으로 컨버팅 할 수 없다는 오류처럼 보입니다.. 이유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또 한가지 궁금한 것은, 함수에서 return 을 하는 위치(들여쓰기) 가 어디인지 궁금합니다. 

 

위의 캡처에서처럼 함수 실행 바로 뒤에서 들여쓰기 되기도하고, 아래의 캡처처럼 최종 if문 바로 뒤에서 들여쓰기 되기도 하는데, return 의 위치에 따라서도 함수의 값에 변화가 생기는지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먼저 위 오류의 내용을 살펴보면 "1,405.79" 를  string to float 으로 형변환을 할 수 없다는 오류인데 콤마(,) 문자가 표함되서 그렇습니다. 콤마는 실수형(float) 형태로 변환될 수 없는 그냥 문자입니다. 따라서 

money = float(EXCHANGE_LIST[country].replace(",", ""))

위처럼 콤마를 먼저 제거하고 형변환을 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리턴의 들여쓰기의 문제가 아니라 리턴을 하는 시점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def test():
    if a > 20:
        return "A"
    elif a > 10:
        return "B"
    return "C"

위와 같은 코드가 있다고 가정했을때 return C 는 어느조건에도 만족하지 않았을때 test() 함수의 최종 리턴값입니다. 그러나 a 가 20보다 크게 되면 "A" 가 리턴되고 그렇지 않고 10보다 크면 B가 리턴되게 됩니다. return  "A" 는 if a > 20 에 종속된 리턴이고 return B는 elif a > 10 에 종속된 리턴이며 return C는 def test() 함수에 종속된 리턴입니다. 

0

현주민님의 프로필

현주민

질문자

2020.09.18

아.. 잘 이해했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