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미해결

[2-2-2] Acquisition 2 - 모바일앱 Attribution (19:40 ~) 강의 관련 질문 드립니다.

20.09.10 18:15 작성 조회수 147

0

안녕하세요:)

[2-2-2] Acquisition 2 - 모바일앱 Attribution (19:40 ~) 강의 관련 질문 드립니다.

스크린샷 하단 예시에서, 동일한 상품을 각기 다른 채널 A,B에 판매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같은 상품인데, 왜 원가와 이익이 다른지 궁금합니다.

제가 잘못 이해했다면,

원가가 3000만원인 제품'ㄱ '을 채널A에서 광고집행하고,

원가가 1000만원인 제품'ㄴ'을 채널B에서 광고집행한 것으로 예시를 든건가요?

만약 제품이 다르다면, 다른 제품에 대해서 채널 A,B 성과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답변달아주실 분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박유빈님.

일반적으로 ROAS를 통해서 확인하려고 하는 것은 '어떤 채널이 마케팅에 더 효과적인가?' 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는 것입니다.  즉 채널 간에 ROAS가 어떻게 다르게 나오는지?  를 비교하는 맥락에서 이런 데이터가 활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케이스가 현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유는 (물론 좀 극단적인 수치로 표시하긴 했지만) 대부분의 서비스에서는 단 하나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원가와 판매가가 제각각인 상품 수백, 수천 개를 동시에 판매하다보면 특정 채널에서는 원가가 높거나 마진이 낮은 상품들이 더 잘 팔릴 수도 있고 혹은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겠죠.  (물론 각 채널마다 판매하는 상품이 동일하고, 그 상품 하나하나에 대한 광고비를 쪼개서 비교하는 식으로 본다면 이처럼 원가 개념을 따로 고민할 필요가 없긴 합니다.  현실적이진 않지만요)  그래서 특별히 불가능한 케이스는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구요~.

무엇보다, 이 슬라이드를 통해서 강조하고자 했던 부분은 단순 매출 기준으로만 계산되는 ROAS는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가장 좋은 지표라고 볼 수 없다는 문제 제기였습니다.  (위에서 채널 간 비교를 예로 들어서 더 헷갈리셨을 수 있는데, 상품 간 비교라고 생각하면 좀 더 명확합니다)

각각 1만원의 광고비를 써서, 다음 상품을 판매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 100만원짜리 유럽 항공권 (원가 99만원)

2) 3만원짜리 여행자보험 (원가 2만원)

이 경우 1)의 ROAS는 10000% 입니다 (대박!)  2)의 ROAS는 300%네요.  그렇다면 항공권 광고의 성과가 훨씬 더 좋다고 할 수 있을까요? ㅎㅎ  원가를 고려한 profit 기준으로 다시 계산해보면  1)의 수정 ROAS 는 100%  2)의 수정 ROAS도 100% 입니다.  가치 판단이 달라질 수 있겠죠?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