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윈도우 환경에서의 ssh 키포워딩을 이용한 private 서브넷 접속

22.07.31 18:25 작성 조회수 377

1

좋은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환경에서 키포워딩을 이용한 private 서브넷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환경은 윈도우의 powershell을 이용하였습니다. public 서브넷에 접속했을 때, ssh-add -l 명령어를 보면 public key와 private key가 모두 있는 것 같은데, 아무리 해도 public 서브넷에서 private 서브넷으로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public 서브넷에 private 키를 그대로 복사하면 private 서브넷에 접속이 되는 것으로 보아 키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몇 시간동안 구글링 해서 온갖 방법을 다 한 것 같지만 무엇이 문제인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 올립니다. 이 정도의 정보만으로는 원인을 파악하기 힘드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말씀해주시면 캡처나 복사하여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키 포워딩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현재 캡쳐 이미지를 보면 ssh-add를 우분투상에서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private key는 일종의 열쇠라고 볼 수 있는데요. 윈도우에서 add를 해서 키포워딩을 해야 됩니다.

 

public 인스턴스에 키를 등록할 경우 포워딩의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public 인스턴스에는 아무 키도 놓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windows(접속에 필요한 모든 키를 가지고 있음) - public instance (별도 키저장 없음) - private instance (윈도우에서 키 포워딩 사용) 이렇게 됩니다.

 

putty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아래 링크 참고해 보세요. 
https://aws.amazon.com/ko/blogs/security/securely-connect-to-linux-instances-running-in-a-private-amazon-vpc/

한진탁님의 프로필

한진탁

질문자

2022.08.01

답변 감사합니다. 키는 모두 윈도우에 존재하고 윈도우에서 public과 private키 모두 등록하고 public 인스턴스에 접속하였습니다. 

 

 

putty보다는 터미널을 이용하고 싶어서 꼭 해결하고 싶습니다...

이번에는 윈도우에서 ssh -A 옵션이 빠졌네요. 

한진탁님의 프로필

한진탁

질문자

2022.08.01

계속 질문 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윈도우에서 ssh -A 로 접속하여도 마찬가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