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보안

  • 해결 여부

    미해결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완전삭제시 변화되는 영역에 대해서 확인해주세요

18.11.06 15:51 작성 조회수 212

1

안녕하세요. 동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동영상 마지막 부분에서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완전삭제시 파일이름의 앞부분만 E5 로 변경된다는 부분을 보다가,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완전삭제를 한다는 것은 다음에 다른 파일을 디스크에 쓰는 경우, 공간이 부족하면 언제든지 이전에 완전삭제한 파일이 사용하던 영역을 재 사용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을 완전삭제하게 되면, 파일이름의 앞부분바이트를 변경해서, DIR 에 의해서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관련된 파일의 실제 내용이 들어있는 위치를 알려주는 FAT 클러스터번호를 설명하는 FAT테이블에서 해당하는 파일이 차지하는 모든 FAT 엔트리항목의 값을 모두 '0'으로 기록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야, 해당하는 파일이 완전히 삭제된것으로 간주되며, 이렇게 해야 빈공간으로서 다음에 재사용이 가능한것 아닌지요?

이로 인해, 완전삭제시, 실전에서는 해당하는 파일이 Fragmentated 되지 않아야만 복구가 가능하고, 분산되어 데이타영역에 기록이 되어있다면 하나 하나 찾아가면서 FAT 연결작업까지 수행해야 완전히 복구가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말씀하신대로 완전삭제시 파일이름의 앞부분 한바이트만 변경되는것 외에 FAT 테이블에서 해당하는 클러스터인덱스까지 함께 '0' 으로 기록되어집니다.

답변 0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질문이에요.
첫번째 답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