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개발 도구

  • 해결 여부

    해결됨

deleted 질문

20.09.03 17:39 작성 조회수 263

2

안녕하세요. vscode의 git extension을 사용하다가 git bash를 이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는데 제가 파일명을 수정하거나 내용을 바꾸면 말씀하신 예말고도 deleted라는 상태가 뜹니다. 저는 gui 환경에서 staged로 옮기기만 했어서 한글파일들을 staged 시킬때나 파일명을 바꾸었을때 deleted 상태를 staged 시키는 방법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즉, 한글파일이 git bash로는 입력이 안되서 'Git에 대하여.md' 파일을 'aboutGit.md' 로 바꾸어줬구요 이에대해 처음 한글로 작성한 파일이 deleted 상태로 나왔습니다. aboutGit은 Untracked로 나왔구요.

1. 한글로 입력한건 git bash에서 add가 안되는건지..?

2. deleted 상태 staged 시키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dolikart님의 프로필

dolikart

질문자

2020.09.04

다시 질문드립니다ㅠㅠ 띄어쓰기가 들어가서 그런지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커밋을해도 저는 deleted가 사라지지않더라고요, vscode의 git extension에서도 deleted 된것을 staged해줘야되는걸로 나옵니다.

 

git st 로 status 확인해보면 이름이 바뀌어 삭제된 파일의 st가 아래같이 나옵니다.

deleted:    "Git\354\227\220 \353\214\200\355\225\230\354\227\254 .md"

modified:   test.md

이경우에는 staged를 어떻게 해줘야하나요..??

1

안녕하세요? dolikart님

1. 맥환경에서는 잘 되는 것 확인했습니다. 아마 한글파일명을 작은 따옴표로 묶어주시면 될겁니다.

 (ex. git add '깃에대하여.md')

2.  파일명을 직접 변경해주셔서 생긴 현상입니다. 한글명 파일이 삭제되고, 영문명 파일이 생성되었다고 인식이 된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Untracted 상태로 새로 생긴 영문명 파일만 add해주시고, commit할 때 deleted 파일은 제거됩니다.

  이보다 깔끔한 방법으로는 애초에 git mv 'Git에 대하여.md' 'aboutGit.md'로 하신다면 deleted, untracked 두개가 생기지 않고, 하나의 파일이 rename 된 것으로 처리됩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제가 아래와 같이 테스트 하였고, 잘 되는 것 확인했습니다.

mv '깃에 대하여.md' aboutGit.md

  ㄴ 현재 Untracted deleted 1개(깃에 대하여.md)와, Untracted 1개 (aboutGit.md)가 생김

git rm '깃에 대하여.md'

  ㄴ 한글 파일명을 git rm 명령어로 지워줍니다.

git add aboutGit.md

  ㄴ 새로운 파일을 add 시켜줍니다.

git ci -m 'commit aboutGit'

  ㄴ 두 파일을 commit해줍니다.

감사합니다.